초신성 플래시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초신성 플래시맨
超新星フラッシュマン
장르 전대물
방송 시간 18:00 ~ 18:25
방송 분량 25분
방송 기간 1986년 3월 1일 ~ 1987년 2월 21일
방송 횟수 50
방송 국가 일본 일본
방송 채널 TV 아사히
출연자 타루미 토타
우에무라 키하치로
이시와타 야스히로
나카무라 요코
요시다 마유미
하기와라 사요코
나카타 조지
시미즈 고지
히로세 가즈히사
이시하마 아키라
바깥 고리 초신성 플래시맨

초신성 플래시맨》(超新星フラッシュマン 조신세 후랏슈만[*]) 또는 《지구방위대 후뢰시맨》은 일본 토에이가 제작한 10번째 슈퍼 전대 시리즈이다. 1986년 3월 1일부터 1987년 2월 21일까지 TV 아사히 계열에서 방영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대영팬더(대영비디오 프로덕션)가 1989년 7월에 수입, 한국어 더빙을 거쳐 비디오로 출시하였다.

제목으로 사용된 초신성(超新星)은, 천문학의 실제 현상인 초신성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줄거리[편집]

1966년, 개조실험제국 메스(改造実験帝国メス)의 에일리언 헌터에게 유괴된 다섯 명의 지구인 아기들은, 외계인 플래시 성인에게 구조되어 플래시 성계(星系)의 다섯 개 별로 나뉘어 자라게 된다.

그로부터 20년 후. 성장한 다섯 아이는 자신들을 유괴한 메스가 지구침략을 계획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진을 리더로 한 그들은 길러준 플래시 성인들의 설득을 뿌리치고 지구로 귀환한다. 자신들을 부모와 갈라지게 한 메스에 대한 분노와 함께, 지구를 지키고자 플래시성의 기술로 무장한 전사 플래시맨으로서 싸우게 된다.

메스의 배신자이자 플래시 성인인 영웅 타이탄의 유지를 전한 레이 바라키나, 20년 전에 실종된 아이들의 행방을 좇고자 독자적으로 타임머신을 만들어낸 도키무라(時村) 박사와 그 일가의 지원과 협력을 받으며 그들은 메스 격퇴 및 친부모를 찾는다는 곤란한 명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플래시 성인이 그들의 귀환을 반대한 것에는 이유가 있었다. 타이탄이 그랬듯, 플래시성에서 자란 자는 장기적으로 지구의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반(反) 플래시 현상이라 불리는 현상을 일으키고 만다. 신체의 이변을 일으키고, 지구에 계속 머문다는 것은 죽음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그들은, 그 격렬함을 더해가는 메스와의 싸움뿐 아니라, 남은 시간과도 싸워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개요[편집]

이 작품은 중국에 잔류한 일본인 고아 문제가 그 모티브가 되었다. 이 문제는 1981년 방일조사 개시를 계기로 사회적 관심을 모으게 되었다.[1] 전대 시리즈의 도에이 측 총 제작감독 스즈키 다케유키(鈴木 武幸)와 메인 각본가인 소다 히로히사(曽田 博久)는 조국이나 가족과 떨어져 살아야 하는 소년소녀의 비애를 SF인 전대 시리즈를 통해 아이들에게 전하고자 이 작품을 기획했다고 한다. 기획 단계에서,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로 나가는" 전대가 아닌, "우주에서 오는" 전대로 방향을 잡은 것도 이 모티브가 받아들여진 요인이었다. 또한, 《초전자 머신 볼테스 V》 등의 애니메이션의 계보를 이어받아 도에이 작품에는 악당 측의 드라마적 스토리를 치밀하게 그리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영웅 측"의 드라마를 세밀하게 그린다는 방향성 또한 나타나게 되어 상기의 모티브가 수렴되었다. 그리고 우주인에게 납치되어 우주에서 자라, 친부모를 알 수 없다는 설정에 따라 전대 시리즈 사상 처음으로 성씨가 설정되지 않은 전대이며, 종반의 전개 및 결말이 슈퍼전대 시리즈 사상 가장 비극적이었던 작품으로 유명하다. 한편, 중반부에 주인공 5명 중 4명이 악당에게 세뇌당해 남은 1명의 주인공을 덮친다는 충격적인 스토리도 야심적으로 포함되기도 하였으며, 이러한 형태는 후속작인 《광전대 마스크맨》과 《초수전대 라이브맨》에도 비슷하게 적용된 바 있다.

캐릭터 면으로도 하나의 전환기를 제공한 작품이다. 일명 '2호 로봇'의 첫 등장이 그것이다. 제15화에서 전투 로봇 플래시 킹이 대파되어 시청자에게 충격을 안겨주었는데, 제18화에서 그것을 대신할 새로운 로봇, 타이탄 보이와 그 강화버전인 그레이트 타이탄이 등장했다. 제20화에서 플래시 킹이 부활한 이후로는, 시청자에게 각 화마다 어느 로봇을 불러 거대화 수전사와 싸울 것인가 하는 재미를 안겨주었다.

주인공 5명은 우주에서 자랐다는 설정 때문에 평소에는 코스튬을 입고 있는데, 제20화부터 사복을 착용하는 장면이 늘어났다. 다만, 플래시맨의 기지인 라운드 베이스 내에서는 항상 코스튬을 입고 있었다.

변신 장면에서 복장 변신과 헬멧 착용 후 실제 주인공들의 눈만을 보여준 다음, "셧 고글"이라는 구호와 함께 눈을 가리는 고글이 내려오는데, 변신 전과 후의 일체감을 높여주기 위해서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시도 또한 전대물 최초로 알려져 있다.

오프닝 직전에 나오는 내레이션[2] 또한 이 작품에서 첫 선을 보인 것 중 하나이다. 또한 프로그램 초기 오프닝에서 루(핑크 플래시) 역의 요시다 마유미(吉田 真弓)가 연기하는 크레딧 장면의 포즈가 만족스럽지 못했는지, 제14화부터 다른 것으로 바뀌어 있다. 또한 실사 아이캐치는 《배틀피버 J》 이후로 7년 만에 사용되었으며, 이후 《성수전대 긴가맨》을 제외하고는 거의 정착된 상태이다.

《배틀피버 J》나 《초전자 바이오맨》, 《전격전대 체인지맨》에서 볼 수 있었던 하이레그 타이즈 형식의 여전사 코스튬은 이 작품이 마지막이다. 이후는 남성 멤버와 거의 같은 디자인이거나 상의를 늘린 미니스커트 형식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제1화의 첫머리에서 대박사 리 케프렌이 본 지구의 영상 및 제16화의 항공기가 착륙하는 장면 등에서는 2대 전작인 《초전자 바이오맨》에서 사용된 영상이 일부 흘러갔으며, 플래시맨이 파워업했던 제32화 이후의 스토리 내 롤링 발칸으로 수전사를 물리치는 장면에서는 3대 전작인 《과학전대 다이너맨》에서 사용된 영상이 일부 흘러갔다.

당초 1986년 2월 1일부터 방영을 개시할 예정이었지만, 제작이 늦어짐에 따라 전작 《전격전대 체인지맨》을 1개월 연장하여 3월 1일부터 방영이 개시되었다.

캐스팅 면에서는 플래시맨에게 협력하는 과학자이자 시리즈 종반부의 중요인물이기도 한 도키무라 박사 역에 이시하마 아키라(石濱 朗), 메스 최고간부 대박사 리 케프렌 역에 시미즈 고지(清水 紘治)라는 노련한 실력파 배우를 배치하고, 주인공 다섯 명 배역에 젊은 신인을 포진시켰다. 특히 진(레드 플래시) 역에 배우 타루미 고로(垂水 悟郎)의 아들이기도 한 타루미 토타(垂水 藤太)를 기용하여 전통적인 리더상을 확립하였으며, 사라(옐로 플래시) 역에는 아이돌 가수로써 버라이어티 등에 활약을 했던 나카무라 요코(中村 容子)를 기용하였는데, 극 중에 그녀에게 초점을 맞춘 장면이 빈번하게 나왔다. 한편 《과학전대 다이너맨》에서 타치바나 레이(다이너 핑크)를 연기한 하기와라 사요코(萩原 佐代子, 방송 당시에는 "萩原 さよ子"로 표기)가 메스의 간부 레이 네펠로 등장하였는데, 전대물 시리즈의 주인공 역할을 했던 선배 배우가 적 간부 또는 서포트 역으로 등장한 첫 작품이 되었다. 내레이션은 후에 《지구전대 파이브맨》의 내레이션도 담당하게 되는 오노다 에이이치(小野田 英一)가 맡았으며, 이 때의 나이가 전대물 내레이터로서는 최연소에 해당되었다.

플래시맨의 강적 레이 원더로 출연하며 "미남 악역"으로 주목을 받은 후, 이후의 전대물 시리즈에서도 악당 역을 연기하며 깊은 인상을 남긴 히로세 가즈히사(広瀬 和久, 현 히로세 유타카(広瀬 裕))는 2002년에 있었던 인터뷰에서 당초 그가 진(레드 플래시) 후보였다는 사실과, 플래시맨에서 사 카우라를 연기한 후 《초수전대 라이브맨》에서도 같이 연기하게 되었던 나카타 조지(中田 譲治)의 연기가 자신의 악역 연기의 표본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나카타 조지는 2004년 있었던 인터뷰에서 시미즈 고지의 존재감에 강한 인상을 받은 것과, 《초수전대 라이브맨》에서 적 조직의 수령인 대교수 비아스를 연기했을 때 이 작품에서의 시미즈 고지와 거의 비슷한 역할이었기 때문에 강한 압박감을 받았다고 말했다.

플래시맨[편집]

플래시맨들은 자신들이 자란 플래시성과 그 위성에서 전송되는 "프리즘 슈트"라는 강화복으로 변신하여 싸운다. 에너지는 헬멧부분의 프리즘이 각 별에서 받아오는 원리이기 때문에, 플래시성계가 항성직렬이 되었을 경우에는 파워가 없어져버린다는 약점이 있다. 프리즘은 중반에 2만도의 고온과 50만기압의 압력을 통해 강화되어 플래시맨들의 힘도 강해지게 된다. 혹독한 자연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눈을 가리고도 싸울 수 있을 정도로 날카로운 감각을 가지고 있다.

  • 레드 플래시 / 진 (ジン)
  • 그린 플래시 / 다이 (ダイ)
  • 블루 플래시 / 붕 (ブン)
  • 옐로 플래시 / 사라 (サラ)
  • 핑크 플래시 / 루 (ルー)

개조실험제국 메스[편집]

개조실험제국 메스(改造実験帝国メス 가이조짓켄테이코쿠 메스[*])는 온 우주를 돌아다니며, 여러 행성을 침략하여 그 행성의 생명체들을 대상으로 갖가지 개조 실험을 벌임으로써, 최종적으로 제국의 황제인 대제 라 데우스를 우주 최강의 생명체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대제 라 데우스 (大帝ラー・デウス 다이테이 라 데우스[*])
  • 대박사 리 케프렌 (大博士リー・ケフレン 다이하카세 리 케후렌[*])
  • 레이 원더 (レー・ワンダ 레 완다[*])
  • 레이 네펠 (レー・ネフェル 레 네훼루[*])
  • 레이 가르스 (レー・ガルス 레 가루스[*])

배역[편집]

주연[편집]

주조연[편집]

슈트 액터[편집]

단역(게스트)[편집]

한국어판 성우진[편집]

주연 및 주조연
  • 레드 후뢰시(진) : 김환진
  • 그린 후뢰시(다이), 라 데우스, 레이 바라키, 보 가르단, 내레이터(해설) : 장정진
  • 블루 후뢰시(붕), 영웅 타이탄 : 장세준
  • 옐로 후뢰시(사라), 우르크 : 최수민
  • 핑크 후뢰시(루), 키르트, 강세영(도키무라 미도리) : 김성희
  • 마그, 대박사 리 케프렌, 레이 원더, 사 카우라, 강진형 박사(도키무라 박사) : 노민
  • 레이 네펠, 강박사 부인(도키무라 세츠코), 강세진(도키무라 카오리, 제47화에서는 강세영) : 김수경
단역(게스트)
  • 김철영 경관(타치바나 히로시), 미랑, 진유석(와카쿠사 류) : 장세준
  • 경수 어머니 : 최수민
  • 경수(카즈오), 미래 어머니, 어린 진 : 김성희
  • 후뢰시 성인(남), 석이 아버지(오타키), 경수 아버지 : 노민
  • 경수 누나, 후뢰시 성인(여), 석이(키요시), 산장 아주머니(카요코), 시벨, 어린 다이, 채유리(사에리), 불사조, 수진(유키, 아키코), 차미래(스미레) : 김수경

스태프[편집]

에피소드[편집]

  1. 서둘러라! 지구를 구하라 (急げ! 地球を救え 이소게! 지큐오 스쿠에[*])
  2. 보았느냐! 거대 로봇 (見たか! 巨大ロボ 미타카! 교다이 로보[*])
  3. 숙적? 헌터! (宿敵? ハンター 슈쿠테키? 한타[*])
  4. 마그는 천재 로봇?! (マグは天才ロボ?! 마구와 덴사이 로보?![*])
  5. 여전사를 조심하라! (女戦士に御用心! 온나 센시니 고요진![*])
  6. 울부짖으라! 기계여 (ほえろ! マシーン 호에로! 마신[*])
  7. 풍선이여 무기가 되어라 (風船よ武器になれ 후센요 부키니 나레[*])
  8. 아버지여! 어머니여! 여동생이여 (父よ! 母よ! 妹よ 지치요! 하하요! 이모토요[*])
  9. 시간을 달리는 박사 (時をかける博士 도키오 가케루 하카세[*])
  10. 공격하라! 꽃 소녀의 함정 (撃て! 花少女の罠 우테! 하나 쇼조노 와나[*])
  11. 루는 수전사의 엄마 (ルーは獣戦士の母 루와 주센시노 하하[*])
  12. 초파워! 원더 (超パワー! ワンダ 조파와! 완다[*])
  13. 격투! 위험한 진 (激闘! 危うしジン 게키토! 아야우시 진[*])
  14. 사랑!? 붕과 깡패 소녀 (恋!? ブンとスケ番 고이!? 분토 스케반[*])
  15. 거대로봇 파괴되다 (巨大ロボ破れたり 교다이 로보 야부레타리[*])
  16. 인간 미니미니 작전 (人間ミニミニ作戦 닌겐 미니미니 사쿠센[*])
  17. 수수께끼의 거대 폭주 자동차! (謎の巨大暴走車! 나조노 교다이 보소 구루마[*])
  18. 대역전! 변신 로봇 (大逆転! 変身ロボ 다이갸쿠텐! 헨신 로보[*])
  19. 바라키, 결사의 전언 (バラキ決死の伝言 바라키 겟시노 덴겐[*])
  20. 부활! 거대 로봇 (復活! 巨大ロボ! 훗카쓰! 교다이 로보[*])
  21. 슬픔의 사라 (悲しみのサラ 가나시미노 사라[*])
  22. SOS! 불사조! (SOS! 不死鳥! 에스오에스! 후시초![*])
  23. 부탁해 두근두근!(お願いドキドキ! 오네가이 도키도키![*])
  24. 오컬트 여름방학 (オカルト夏休み 오카루토 나쓰야스미[*])
  25. 서둘러라 진, 합체불능 (急げジン合体不能 이소게 신 갓타이후노[*])
  26. 우주호박 요리 (宇宙カボチャ料理 우추가보차 료리[*])
  27. 다이, 우정의 펀치 (ダイ友情のパンチ 다이 유조노 판치[*])
  28. 용맹! 불꽃의 가르스 (壮絶! 炎のガルス 소제쓰! 호노오노 가루스[*])
  29. 요수사 원더라 (妖獣士ワンダーラ 요주시 완다라[*])
  30. 괴기 네펠라 (怪奇ネフェルーラ 가이키 네페루라[*])
  31. 사라졌다! 5명의 파워 (消えた! 5人の力(パワー) 기에타! 고닌노 파와[*])
  32. 우리는 마그가 좋아 (すきすきマグすき 스키스키마구스키[*])
  33. 아버지는 지지 않아! (パパは負けない! 파파와 마케나이![*])
  34. 격류에 사라진 붕 (激流に消えたブン 게키류니 기에타 분[*])
  35. 별하늘의 듀엣 (星空のデュエット 호시조라노 듀엣토[*])
  36. 이상한 벌레 (ドッキリ不思議虫 돗키리 후시기무시[*])
  37. 유령의 첫사랑 (幽霊の初恋 유레이노 하쓰코이[*])
  38. 진이 죽는 날?! (ジンが死ぬ日?! 진가 시누히?![*])
  39. 타오르라, 분노의 사라 (燃えろ怒りのサラ 모에로 이카리노 사라[*])
  40. 처형도시 XX(더블 엑스) 작전 (処刑都市XX(ダブルエックス)作戦 쇼케이토시 다부루 엑쿠스 사쿠센[*])
  41. 아이가 된 다이 (子供にされたダイ 고도모니 사레타 다이[*])
  42. 울지 마! 여전사 (泣くな!女戦士 나쿠나 온나 센시[*])
  43. 카우라의 반역! (カウラーの反逆! 가우라노 한갸쿠![*])
  44. 데우스 수전사 출현 (デウス獣戦士出現 데우스 주센시 슈쓰겐[*])
  45. 전사여! 지구를 떠나라 (戦士よ地球を去れ 센시요 지큐오 사레[*])
  46. 단 20일의 목숨 (たった20日の命!! 닷타 니주니치노 이노치[*])
  47. 원더! 죽음의 절규 (ワンダ! 死の絶叫 완다! 시노 젯쿄[*])
  48. 카우라의 최후 (カウラーの最期!! 가우라노 사이고[*])
  49. 역습 라 데우스 (逆襲ラー・デウス 갸큐슈 라 데우스[*])
  50. 잘 있거라! 고향의 별 (さらば! 故郷の星 사라바! 고쿄노 호시[*])

극장판[편집]

  • 초신성 플래시맨 (超新星フラッシュマン) 1986년 3월 15일 개봉
    • 감독: 야마다 미노루
    • 각본: 소다 히로히사
    • 등장 수전사: 자 가라고스
  • 초신성 플래시맨 대역전! 타이탄 보이 (超新星フラッシュマン 大逆転! タイタンボーイ) 1987년 3월 14일 개봉
텔레비전으로 방영된 15화, 17화, 18화 부분과 1화 끝부분을 재편집하였다.

시청률[편집]

  • 최고 시청률 : 16.3%(슈퍼 전대 시리즈 역대 6위)
  • 평균 시청률 : 12.3%(슈퍼 전대 시리즈 역대 4위)
※ 관동지구 비디오 리서치 조사 기준.

그 외[편집]

  • 주연 5명은 비트 다케시 진행의 스포츠 버라이어티 쇼인 《비트 다케시의 스포츠 대장》에 "플래시맨 팀"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
  • 악역 3명인 히로세 가즈히사(현 히로세 유타카), 나카타 조지, 오카모토 요시노리 등은 플래시맨의 2대 후작인 《초수전대 라이브맨》에서도 공동 출연하였다.
  • 2004년 2월부터 8월까지 토에이 채널의 "슈퍼 전대 월드" 범위에서, 2006년 1월부터 4월까지 "앙코르 시간" 범위에서 각각 재방송되었다.
  • 각 에피소드마다 등장하는 수전사의 명칭 앞에 붙는 "자-()"는 영어 정관사 "더-(the)"이다.

대한민국에서의 반향[편집]

수입[편집]

대한민국에서는 1989년 7월[4] 수입업체 대영비디오 프로덕션(대영팬더)에서 한국공연윤리위원회(현 영상물등급위원회)의 수입심의를 받고[4] 문화공보부(현 문화체육관광부)의 허가를 받아[4] 제작, 《지구방위대 후뢰시맨》이라는 이름으로 렌탈용 비디오로 출시되었다.

《초신성 플래시맨》은 당시 대한민국에 수입된 첫 전대물로서 비디오 대여점을 중심으로 곧바로 전국적으로 폭발적인 인기[4][5] 를 누리며 1989년 9월 어린이가 가장 많이 본 비디오 전체 4위[6] 및 만화영화 부문 2위[7](YMCA 조사), 1991년 8월 어린이가 가장 많이 본 비디오 4위 이내[8](YMCA 조사), 1994년 8월 대여 순위 3위 이내[9](YMCA 조사)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인기가 있는 작품이었다.

비판[편집]

이러한 인기에 따라 언론의 수많은 비판[4][5][9] 이 있었다.

당시 수입금지[4] 였던 일본 실사영화를 특수촬영 만화영화로서 수입허가를 신청한 업체 대영팬더와 이 허가를 내준 한국공연윤리위원회(현 영상물등급위원회)는 많은 비판을 받았다.[4][5] 당시 한국공연윤리위원회는 화면합성 방식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으로 판단하여 수입금지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하였다.[4]

당시 서울 YMCA 건전비디오 문화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의 관계자는 "이 비디오 영화는 단 5분만 직접 보았더라도 수입금지 대상에 포함되는 일본영화라는 점을 알 수 있었을 것"이라 발언[4] 하였고, 이외에도 YMCA 및 언론에서는 "황당한 공상물"[10] "대한민국 실정에 맞지 않는다"[10] "폭력적이다"[5][9][11][12][13][14] "저질 폭력비디오"[7] 라는 등 수없이 많은 비판을 하였다.

영향[편집]

이 인기로 대영팬더는 연이어 같은 전대물 시리즈인 《초전자 바이오맨》과 《광전대 마스크맨》을 각각 《우주특공대 바이오맨》과 《빛의전사 마스크맨》이라는 이름으로 수입했다. 《플래시맨》의 인기를 잇고자 각각 "후뢰시맨 시리즈 2탄", "후뢰시맨 시리즈 3탄"이라는 부제를 붙였으며, 《바이오맨》의 경우는 오히려 《플래시맨》보다 2대(2년) 전작임에도 불구하고(1984년) 수입시기와 부제 탓에 대한민국에서는 《플래시맨》의 후속작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아직도 많다.

《플래시맨》을 비디오로 출시할 때, 50여화의 내용을 각 비디오에 3화씩 수록하여 총 17편으로 발매했다. 1편부터 10편을 1탄, 11편부터 17편까지를 2탄으로 나누었는데, 그 이유는 대영팬더측이 초반부 10편을 시범적으로 발매하고 수요를 본 후 나머지 분량을 수입할 계획이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이는 전대물 수입의 한 관행이 되어 《바이오맨》이나 《마스크맨》 등도 별다른 이유 없이 10편까지가 1탄, 11편부터가 2탄으로 나뉘어 발매되었다.

미국에서 1994년 슈퍼 전대 시리즈의 《공룡전대 주레인저》를 리메이크하여 성공을 거둔 《마이티 모핀 파워레인저》가 《무적 파워레인저》라는 이름을 달고 대한민국 KBS에서 방영되었다. 이것이 또 인기를 얻자, 이 작품이 같은 시리즈의 후속작을 미국에서 라이센스를 얻어 리메이크 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YMCA는 《무적 파워레인저》가 《지구방위대 후뢰시맨》을 모방한 표절작품이라고 주장하는 해프닝도 있었다.[13][14]

이후 비디오 시장과 완구업계를 중심으로 전대물과 그 관련상품 수입이 활발해지는 계기를 마련했는데, 《후뢰시맨》의 인기와 인지도 때문에 전혀 다른 전대물 상품이 "후뢰시맨"이나 "후레시맨"과 같은 이름을 달고 나오는 경우도 빈번했다. 급기야는 전대물 시리즈의 대명사로서 “후뢰시맨”이 사용되기에 이르렀으며, 수입 25주년이 되는 2014년 현재까지도 그 현상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주석 및 출처[편집]

  1. 중국에 남은 일본인의 비극 쿠키뉴스, 2007년 5월 21일
  2. "어느 날, 지구에서 다섯 명의 아이들이 우주로 사라졌다. 그로부터 20년 후..."로 시작하는 오프닝 직전의 내레이션.
  3. 新堀和男. 株式会社 レッド・エンタテインメント・デリヴァー. 2011년 4월 9일에 확인.
  4. "수입금지 일본비디오 활개 극영화 '후레쉬맨'", 《한겨레》, 1990년 5월 8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5. "수입금지 일본극영화 만화영화로 둔갑 시중비디오점서 활개", 《한겨레》, 1991년 2월 24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6. "어린이 비디오 테이프-YMCA 시민모임서 조사", 《동아일보》, 1989년 9월 16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7. "국교생들 저질 폭력비디오 즐겨", 《경향신문》, 1989년 9월 19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8. "YMCA 조사 국교생 방학중 비디오 6편꼴 시청", 《동아일보》, 1991년 9월 25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9. "건전비디오 연구모임 조사 어린이 폭력비디오 즐긴다", 《동아일보》, 1994년 9월 30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10. "가정의 달 함께 보는 건전 어린이 비디오 8편", 《매일경제》, 1990년 5월 8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11. "자녀와 함께 생각한다(23) 비디오", 《한겨레》, 1990년 12월 2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12. "어린이 비디오노출 무방비", 《경향신문》, 1991년 9월 27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13. "KBS 방영 '무적파워레인저' 일본만화영화 '후레쉬맨' 모방", 《한겨레》, 1994년 1월 22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14. "'파워레인저' 폭력난무 YMCA 방영재고 요청", 《경향신문》, 1994년 1월 22일 작성. 2012년 1월 20일 확인.

바깥고리[편집]

이 전
전격전대 체인지맨
제10대 슈퍼 전대 시리즈
1986년 3월 1일 ~ 1987년 2월 21일
다 음
 광전대 마스크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