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롱꽃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초롱꽃과
Campanula latifolia
Campanula latifolia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국화목
과: 초롱꽃과
Campanulaceae
Juss., 1789
모식종
초롱꽃속(Campanula L.)
[출처 필요]
아과

초롱꽃과(-籠-科, 학명: Campanulaceae 캄파눌라케아이[*])는 국화목이다.[1]

아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70속의 2,000여 종 정도가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는 초롱꽃·도라지·숫잔대·더덕·둥근잔대·왕잔대·모시대·애기도라지 등의 9속 24종이 자라고 있다. 이중 많은 수는 초롱꽃속잔대속에 포함된다.

대부분 초본이지만 종에 따라서는 목본인 것도 있다. 거의 예외 없이 흰색 유액을 가지며, 잎은 어긋나는 것이 많고 턱잎이 없다. 꽃은 방사대칭 또는 좌우대칭인 양성화로, 꽃부리는 보통 통 모양이나 종 모양이며 5갈래로 나뉘어 있는데, 봉오리 시기에는 각 조각들이 서로 붙어 있다. 수술은 꽃부리의 조각과 같은 수를 가지며, 보통 꽃 통의 밑부분에 붙거나 또는 그것과 떨어져서 붙는다. 씨방은 하위로, 2-5개의 방으로 나뉘어 있는데, 그 중축 태자리에는 여러 개의 밑씨가 만들어진다. 암술머리도 2-5갈래로 나뉘어 있다. 열매는 삭과이다.

하위 분류[편집]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국화목의 계통 분류이다.[2]

국화목

로우세아과

초롱꽃과

펜타프라그마과

알세우오스미아과

아르고필룸과

펠리네과

스틸리디움과

조름나물과

구데니아과

칼리케라과

국화과

각주[편집]

  1. Jussieu, Antoine Laurent de. Genera Plantarum 163. 1789.
  2. “Angiosperm Phylogeny Website”. APWebsite. 2011년. 2019년 2월 1일에 확인함.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