첼레스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첼레스타(프랑스어: celeste)란 건반이 있는 피아노 형태의 타악기이다.

첼레스타

특징[편집]

글로켄슈필과 같이 강철 음판을 발음체로 했으며 코르크제의 머리를 가진 해머와 피아노식의 건반이 간단한 액션으로 결합된 건반악기이다. 외관은 소형의 업라이트 피아노, 리드 오르간을 닮았다. 19세기 말 프랑스 사람 A. 무스텔이 고안한 악기로, 그 이름은 프랑스어의 세레스트(하늘)에서 왔다.

글로켄슈필에도 건반으로 된 것이 있으므로 그 일종으로도 생각할 수 있으나, 각 음판은 각기 조율된 목제의 공명상자 위에 놓여 있어, 글로켄슈필의 약점인 바탕음의 울림이 약하다는 문제가 해결되고 독특한 그 이름같이 천국적인 울림이 생겼다. 음역은 다1음에서 다5음까지 4옥타브를 갖게 되며, 피아노와 같이 큰보표를 써서 실음보다도 옥타브 낮게 기보한다. 음량은 작으며 약음 페달 또한 붙어 있기 때문에 섬세한 표현력을 갖는 반면 오케스트라 등에서 다른 악기와 함께 쓸 때에는 다른 음으로 인하여 지워지는 일이 많다. 그리하여 주로 인상적인 솔로 연주, 또는 소수의 악기와 함께 색채적인 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재즈에서의 이용[편집]

얼 하인즈가 1928년에 쓴 이후, 첼레스타는 재즈 피아니스트들이 자주 쓰는 악기가 되었다. 1930년대에는 패츠 월러가 왼손으로는 피아노를 치면서 오른손으로는 첼레스타를 연주하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많은 재즈 피아니스트들이 첼레스타를 연주하였다.

같이 보기[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