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슬로바키아 해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체코슬로바키아 해체(영어: dissolution of Czechoslovakia, 체코어: Zánik Československa)는 체코슬로바키아 연방 해체를 자가 결정하여 1993년 1월에 발효한 사건이다. 체코 공화국슬로바키아는, 체코슬로바키아의 틀 안에서 독립이 1969년부터 주장되다 1993년에 국제법에 의해 즉각적으로 실행되었다. 이 해체는 때때로 벨벳 이혼이라고도 부르며, 벨벳 혁명으로 인해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이 붕괴한 이후 일어났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기도 한다.

배경[편집]

1968년 연맹 헌법부터 1989년 벨벳 혁명까지의 체코슬로바키아

체코슬로바키아는 1차 세계 대전 이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붕괴된 이후에 독립되었다. 1917년, 피츠버그에서 미래의 체코슬로바키아 대통령인 토마시 가리구에 마사리크와 다른 체코슬로바키아 대표단은 피츠버그 협정으로 동일한 일반적인 국가인 체코와 슬로바키아를 통합하기로 하였다. 그 직후, 에드바르트 베네시는 큰 단결과 단일 민족을 위함 이념을 가졌다고 하였다.

많은 슬로바키아인과 히틀러의 허락으로, 슬로바키아가 1939년 3월 슬로바키아 제1공화국을 세웠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치뤄진 총선에서 체코슬로바키아 공산당이 승리하였고 이후 베네시 대통령이 퇴임하자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을 세웠다.

1968년, 연맹 헌법으로 공식적인 연방 구조(1917년)이 복구되었지만, 1970년대 정규화 기간동안, 구스타프 후사크(자신은 슬로바키아인)은 프라하로 통치권을 옮겼다. 이 방법은 공산주의 몰락 후 분리를 재촉하게 되었다.

분리[편집]

1990년, 체코 공화국의 GDP는 슬로바키아보다 약 20% 높았지만, 장기 GDP 성장률은 낮았다. 체코에서 슬로바키아의 과거 송금 시스템은 1991년 1월 중단되었다.

많은 체코인 및 슬로바키아인이 체코슬로바키아 연방의 지속적인 존재를 원했다. 그러나, 일부 주요 슬로바키아인들과 슬로바키아 국가당은 공존은 실패했으며 완전한 독립과 주권을 주장했다. 다음 해, 정당은 다시 등장하지만 체코슬로바키아에서 정당은 거의 없거나 필요 없는 존재가 되었다. 슬로바키아인들은 지방분권을 주장하는 동안 국가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프라하는 지속적인 통제를 요구했다.[1]

1992년 체코 총선에서 바츨라프 클라우스는 어깨 연맹(가능한 연방제)이나, 두 나라의 독립된 상태를 주장했다. 블라드미르 메치아르와 다른 슬로바키아 정치인들은 연방을 원했다. 양 측은 6월 중에 빈번하고 열정적으로 협상을 진행하였다. 7월 17일, 슬로바키아 의회는 슬로바키아 민족의 독립 선언을 하였다. 6일 후, 클라우스와 메치아르는 브라티슬라바에서 체코슬로바키아 해산을 합의하였다. 체코슬로바키아 대통령인 바츨라프 하벨은, 사임과 해산 감독을 반대하지만, 1992년 9월 투표에서 슬로바키아인의 37%와 체코인의 36%가 해산을 지지하였다.[2]

협상 목표는 평화로운 독립 달성으로 전환되었다. 11월 13일, 연방 의회는 체코와 슬로바키아 사이의 국토와 재산 분할을 결정하는 헌법 541조를 통과시켰다.[3] 헌법 542조가 11월 25일 통과 직후, 그들은 1992년 12월 31일 체코슬로바키아 해체에 동의했다.[3]

이 분리는 폭력없이 발생했기 때문에, 벨벳보다 훨씬, 벨벳 혁명 같은 대규모 평화적 시위와 행동으로 성취되었고, 그것을 시행하였다. 대조적으로, 다른 공산주의 국가의 해체(소련, 유고슬라비아 해체)는 폭력적인 충돌을 발생시켰다.

분할 사유[편집]

많은 다른 이유는 1989년 벨벳 혁명과 1992년 국가 해체 사이의 발생한 사건들은 체코슬로바키아의 해체의 필연성을 토론을 통해 가져 왔다고 주장한다.[4]

두 나라 사이의 편견을 피할 지점을 찾을 수 있는 사람, 공산주의의 몰락, 체코와 슬로바키아 국토의 통합 실패, 1968년 헌법에서 소수의 거부권으로 인한 공유 불가 등의 문제가 겹쳤다.[5]

같은 상황과 국제적인 요인으로, 1989년과 1992년 사이의 소련 위성 국가의 붕괴, 체코와 슬로바키아 간의 미디어 부족, 그리고 가장 중요한 두 정치인 사이의 행동으로 인한 사건들을 연관짓기도 한다.[6]

체코슬로바키아의 역사를 1918년부터 1993년까지의 기간으로 모이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체코와 슬로바키아 공화국이 탄생한 중세 시대 초기 이후로, 이후 국가의 공통점은 없었다. 10세기 초기부터 1918년까지, 두 국가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통치 아래에 있었으며, 심지어, 체코 영토는 헝가리보다 적고, 오스트리아와 슬로바키아 영토보다 컸다. 1918년의 연맹은 대부분 필요에 의한 강제적인 연맹(뿐만 아니라, 슬라브어의 화합 아이디어)으로 볼 수 있고, 이 상태는 오스트리아-헝가리에서 독립할 만큼 강하고 컸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공산주의 통치 하에서, 이 문제에 있어서 선택의 여지가 발생했다(강제 노동 조합은 다른 곳 뿐 아니라 공산주의 아래 만들어졌으며, 유고슬라비아가 그 예이다). 일반적으로 역사적인 지반의 부족이 현대에서 궁극적으로 해체의 원인이라 해도, 1989년 이후 응집성의 부족이 해체의 중요한 원인이었다.

법적 측면[편집]

국가 상징[편집]

보헤미아의 기.
체코의 현 국기.
슬로바키아 현 국기.

체코슬로바키아의 국장은, 역사적으로 각 공화국의 단순한 자체 기호를 유지했으며, 체코의 사자와 슬로바키아의 이 중 십자가를 합쳐 만들었다. 동일한 원리로, 음악은 별개의 두 가지로, 체코 절을 두 부분으로 체코 국가는 크데 도모프 무이와 슬로바키아 국가는 타트라 위에 번개가 쳐도로 나누었다. 체코슬로바키아 연방의 국기에서 분쟁이 발생했다. 1992년 체코슬로바키아 해체 세부 사항의 협상 기간 동안, 블라디미르 메치아르와 바츨라프 클라우스는 체코슬로바키아 해산 후 두 국가는 체코슬로바키아 국기나 상징의 사용을 금지하는 조항이 헌법에 삽입되었다. 1990년부터 1992년까지, 빨강색과 하얀색으로 된 보헤미아의 기(색상의 비율은 폴란드의 국기를 따랐다.)가 공식적인 체코의 국기였다. 결국, 새로운 기호를 찾지 못하고 체코는 일방적으로 체코슬로바키아의 국기(법 제3조에 대해 1992명 중에 542명이 이 헌법 법률을 무시하고 없애기로 결정했다.)에서 변경된 의미로 체코슬로바키아 국기를 사용한다.

영토[편집]

국가의 영토는 기존의 내부 경계를 따라 나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경은 분명히 어떤 곳으로 지정되지 않았고, 어떤 경우에는 접근하는 도로나 거리를 자르거나 수세기 동안 공통 통치 지역을 나누기도 하였다. 가장 심각한 문제 영역인 '우 사보투'와 '시도니아' 주변은 문제를 겪었지만, 새로 태어난 나라들에 의해 상호 협상, 금융적 보상 및 국경 수정에 관한 국제 협약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국경 지역에 부동산을 구매했거나 거주하는 사람들은 모두 새로운 국가가 점령하고 솅겐 조약이 통과될 때 까지 실질적인 문제가 없어지지 않았다.

국가 재산의 분할[편집]

대부분의 연방 자산의 비율은 부대 설비, 철도와 여객기 인프라를 포함하여 2대 1로 나누었다(체코슬로바키아 내 체코와 슬로바키아 인구 비율). 몇몇 사소한 분쟁(예:프라하에 저장된 금, 연방 노하우 평가)은 해산 후 몇 년 후까지 지속되었다.

통화 부문[편집]

처음에는 옛 체코슬로바키아 통화인 체코슬로바키아 코루나양 국이 사용하였다. 체코는 경제적 손실을 두려워하여 1993년 2월 8일 양 국이 서로 다른 통화를 채택하였다. 처음에는 통화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체코 코루나슬로바키아 코루나가 동일한 환율을 사용했다(체코 통화가 30% 높고, 2004년 기준 25%-27% 높다). 2009년 1월 1일 슬로바키아는 유로화를 채택하고, 2유로 기념주화를 슬로바키아가 체코슬로바키아 벨벳 혁명 20주념을 기념하여 처음 발행하였다. 운명적으로, 슬로바키아는 미레크 토폴라네크에 의해 EU의 유로존에 가입하여 체코는 모국어의 다른 국가를 통해 입장을 전달하는 동안 슬로바키아는 EU 의장국으로 직접 전달되었다. 체코는 2012년까지 유로화를 도입하려 하였으나 지연되고 현재는 체코 코루나와 크라운을 사용하고 있다.

국제법[편집]

체코와 슬로바키아는 둘 다 후계 국가로 자신이 인정받고 싶었다.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이후 러시아는 소련의 후계 국가로 인정받았다. 따라서, 유엔은 체코슬로바키아 해체 국가를 해산시 멈추지만, 1993년 1월 19일 체코와 슬로바키아는 신규 및 별도의 국가로 유엔에 편입되었다.

다른 국제 조약과 관련하여 체코와 슬로바키아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조약 의무를 따르기를 하였다. 슬로바키아는 1993년 5월 19일 국제 연합 사무총장에게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명과 비준, 조약을 받은 모든 국가에게 의무를 이행하겠다는 편지를 보내고, 체코슬로바키아 해체 전의 비준한 조약에 서명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 편지는 국제법 미만의 체코슬로바키아의 서명과 비준 등 모든 조약이 남아있는 것이였다. 예를 들어, 두 나라는 1962년 남극 조약을 체결한 후 두 국가가 계속 인정하였다.

조약에 있어서 국가승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은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모두 비준했다. 그러나, 그것은 체코슬로바키아가 1996년까지 발효하지 않았으므로 해산 요소가 아니였다.

결과[편집]

경제[편집]

국제 무역 제도를 수용하는 데 필요한 전통적인 경로가 해산되어, 특히 1993년에는 두 경제에 영향을 가지고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예상보다는 덜했다.

많은 체코인은 해산후 신속히 체코는 높은 경제 발전 시대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했다("덜 개발된 슬로바키아"를 지원할 필요가 없으므로). 마찬가지로, 다른 독립 국가인 개발되지 않은 슬로바키아는 새로운 경제 호랑이가 되기를 기대하였다. 체코는 눈에 띄게 슬로바키아의 GDP보다 체코보다 낮아서 번영하였다. 그러나, 슬로바키아의 GDP 성장 속도는 1994년부터 체코보다 높았으며 두 나라의 차이는 따라잡혔다. 또한, 슬로바키아는 서부의 경제 상황을 겨냥하여 경제 개혁을 하여 체코를 넘어서게 되었다. 이 성과 중 하나는 아직까지 체코는 유로존에 들어가지 못했지만 슬로바키아는 2009년에 가입했다(경제 개혁의 일부분이었다). 체코 공화국은 자산이 풍부했다. 여러 면에서 슬로바키아보다 높은 면이 있지만, 체코의 개발은 지속적으로 국내 경제를 저해했다. 논의된 개혁의 이외에도, 장기적인 재정에 무책임하거나 낮은 노동성을 올리기 위한 정책 중 오류가 있는 등이 지적되고 있다.

시민권[편집]

이중 국적은 예전부터 허용되지 않았으나, 이후 법원에 의해 가능하게 되었다. 몇 명이 권리를 행사했지만, 그러나 이 것의 의미는 EU의 회원에 의해 의미가 짧아졌으며 노동자 해방 운동 정책 이후, 유럽 회원 국가들은 이 권리를 보장받고 미국에서 살고 있다. 체코 공화국과 슬로바키아의 이 움직임은 2004년부터 시작되었다.

양국의 사람들은, 여권 없이 국경을 통과할 수 있으며, 이 것은 공식적인 허가 없이도 어디서나 효력을 발휘했다. 국경 검사는 2007년 12월 21일 솅겐 조약 이후 완전히 없어졌다.

현재 유럽의 규정에 따라, 각 국가의 시민들은 체코와 슬로바키아 대사관 합병을 고려하였으며 다른 EU 국가와 비셰그라드 그룹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7]

집시족[편집]

해산하는 동안 해결되지 못한 점 중 하나는, 집시 중 체코 공화국이나 슬로바키아에서 태어나 공식적으로 등록된 사람들이었다. 그들 대부분은 해산 전 몇 개월 체류하고 공식적으로 등록하지 않았고, 그래서 시민권 문제는 방치된 채 버려졌다. 1992년 체코 법원은 체코 영토에서 태어난 사람은 자동으로 체코 국민이 되게 하였다. 다른 경우에는, 시민권은 5년 동안 체류, 범죄 기록의 전무, 상당한 비용과 복잡한 절차를 요구하여, 이 법에 따르면 상당한 집시는 제외되었다.[8]

슬로바키아 정부는 비거주자에게 시민권을 부여하지 않았다. 체코의 상당한 집시는 고아원에 있었으며 그들의 법적 지위는 정확하지 않았다. 그리고, 체코 공화국에서 일하거나 거주할 권리 없이 성인이 아닌 시민으로부터 풀러났다.[9] 유럽 연합의 압력으로, 체코 정부는 1999년과 2003년에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국적법을 제시하고, 보상하지만 1992년 이전 국적을 상실한 사람들은 포함되지 않았다.[8]

언어[편집]

옛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텔레비전 1번 채널(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의 대중 매체 참조)는 체코어슬로바키아어가 동등한 비율로 사용되었으며, 연방에서 개봉된 외국 영화나 TV 채널은 거의 독점적으로 체코어가 사용되었다. 즉, 그 국가들은 거의 모든 국민이 수동적 국어로 이해할 수는 있었다(그리고 두 언어는 거의 비슷했다). 1990년대 체코슬로바키아 해체 후, 새로운 TV 채널은 슬로바키아어를 사용중지 했으며, 젊은 체코인들은 거의 슬로바키아어를 이해할 수 없었다. 또한, 체코 공화국에서 판매되는 슬로바키아어 서적과 신문 수는 급격히 감소했다. 체코 TV 뉴스는 그러나 최근 체코어 뉴스인 우다로스티 치트는 슬로바키아의 슬로바키아 TV(STV2)에서 슬로바키아어를 다시 내보내기 시작했다.

슬로바키아 TV인 STV는, 황금 시간대의 뉴스는 체코어와 같이 내보낸다. 또한, 경제적인 이유로 슬로바키아의 많은 TV 채널은 많은 프로그램이 체코어로 불리고, 영화관과 서적, 정기 간행물은 해산 전보다 체코어 비율이 높아졌다. 언어 교류를 위한 주요 대표적인 부스트는 슬로바키아의 CS링크(체코)와, 그 반대는 스카이 링크(슬로바키아)로 전용 TV에 공급되었다. 또한, 채널에 관계없이 체코와 슬로바키아어 혼용(CSFilm, TV Barrandov), 심지어는 TV 채널이 영국의 노바의 노바 스포츠 보도처럼 둘의 국적을 제공하는 채널도 있다. TV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는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상호 접점의 새로운 자극은 국가의 지능 테스트, 공연 등이 있으며,[10] PRIMA와 TV JOJ에서 주최하는 체코-슬로바키아 슈퍼스타는 최초의 노바 TV와 마키자에서 호스팅하는 국제적인 노래 대회이다. 또한, 2009년 새해 전날에는 체코 PRIMA와 슬로바키아 JOJ는 국영 방송 CT와 STV와 공동 방송을 하였다. 심지어는, 이 때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국기도 방영되었다.

젊은 슬로바키아 사람들은 여전히, 그들의 선인같은 사람들과 같이 체코어를 배우고 있다. 지금도 슬로바키아는, 체코어는 모든 사법 절차에 사용할 수 있으며, 더하여 체코어로 작성된 모든 문서는 슬로바키아가 인정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2009년 통과된 슬로바키아 언어법은, 슬로바키아 정부와의 의사 소통 언어로 체코어를 인정하는 것을 재확인하였다(단, 이 법은 명백하게 슬로바키아의 체코인인 경우, 모국어의 사용이 제한되었다). 2004년 체코에서 슬로바키아어의 행정법은 동일 사용을 허가했다. 구스타프 슬라메치카는, 슬로바키아가 고향인 체코 교통부 장관으로, 그의 공식적인 의사소통은 슬로바키아어를 사용한다.

언어 접촉의 증가 추세는, 체코인과 슬로바키아인이 외국인으로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010년 인터뷰 조사에서, 프라하(체코)인의 거의 대부분이 나라가 분열된 것은 실수라고 생각하며,[11] 또한 슬로바키아도 여론 조사와 마찬가지로 (2008년 조사)[12] 47%는 해체를 좋아하고, 40%는 해체는 실수로서 사회는 여전히 해체에 대한 의견이 나누어짐을 보여주었다.

서로의 언어를 비교하는 내용은 체코어와 슬로바키아어의 차이점을 참고하라.

스포츠[편집]

스웨덴 팔룬1993년 FIS 북유럽 스키 챔피언쉽에서, 체코 공화국-슬로바키아 팀으로 참가하여 스키 점프 팀은 은매달을 획득했다. 팀은 해산에 앞서 선정되었다. 야로슬라브 사카라는 팀에서 자신의 은매달과 함께 체코 공화국에서의 언덕 경기에서 두 메달을 획득했다.

공식적인 규칙을 깨고, 1993년 세계 어린이 아이스 하키 챔피언쉽도 스웨덴에서 열렸다. 체코슬로바키아 아이스 하키 국가대표팀도 1월 1일에 체코-슬로바키아팀으로 바뀌었다.

1994년 FIFA 월드컵FIFA 예선 경기에서, 체코슬로바키아 축구 국가대표팀은 체코-슬로바키아의 이름으로 참가했다. 팀은 이후 공식적으로 체코 축구 국가대표팀슬로바키아 축구 국가대표팀으로 분할되었다. 팀은 합쳐진 상태로 벨기에 축구 국가대표팀과 마지막 경기를 갖고, 자격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경기였다.

특히 체코와 슬로바키아는 세계 및 유럽 선수권 대회에서 정기적으로 아이스 하키가 정통적인 승리 스포츠로, 축구에서 서로 상호적인 조우는 서로 공화국에서 활동중인 감독과 함께 만났다. 여러 스포츠는 가능한 한 리그를 유지하고, 일반 축구나 아이스 하키는 토론이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슬로바키아 핸드볼 감독인 마틴 리피타크는, 2010년 오스트리아 EHF 선수권 대회에서 성공적으로 체코 핸드볼 팀을 이끌었다.[13] 그의 감독인 타트란 프레시브는, 2008년과 2009년에 슬로바키아 팀을 이끌어 우승했다.[14]

통신[편집]

두 후계 국가는 국가 코드를 1997년 2월 28일까지 +42번을 사용하다 분리하였다. 체코 국가는 +420번이고, 슬로바키아는 +421번이다. 이 후, 두 나라 사이의 전화 통화는 국제 전화로 해야 했다.

유산[편집]

마지막 체코슬로바키아 대통령인 바츨라프 하벨.

약 4년간의 준비 기간 후, 국가관의 관계는 "해체 이후 외상"으로 정리지을 수 있으며, 현재 체코와 슬로바키아 사이의 관계는 많은 사람이 지적하듯이, 아직도 훨씬 붙지 못했다.

다시 체코슬로바키아로 돌아가는 운동은 일어나지 않았으며, 어떤 정당이던지 그것을 옹호하지 않았다. 국가 간의 정치적 영향은 최소화하지만, 최근 사회민주당은 유럽 주제에 매우 밀착되어 있다. 또한, 선출된 대통령은 다른 공화국의 임기 동안 자신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체코슬로바키아 외국 방문이 관례가 되었다. 외무 장관이 씌어 있지 않은 정책을 선정하여 규칙을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전 체코슬로바키아의 주둔된 평화 유지군은 여러 경우에 공동 지휘를 해야 했다. 무역 관계는 다시 수립하여 안정되어 있고, 체코-슬로바키아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파트너는 계속되었다. 짧은 중단 후, 슬로바키아 카르파티아 산맥의 리조트는 체코 관광객 증가가 목표이다.

마지막 체코슬로바키아 대통령인 바츨라프 하벨이 체코에서 2011년 12월 18일 사망한 후, 체코와 슬로바키아 모두 애도의 날을 가졌다. 프라하성 바이테스 성당에서, 장례 미사 기도는 체코어와 슬로바키아어를 균등하게 하여 이루어졌다.

더 보기[편집]

참조[편집]

  1. Skalnik Leff, Carol (1997). 《The Czech and Slovak Republics. Nation versus state》. Westview Press, 129–139쪽. ISBN 0-8133-2922-1
  2. Kamm, Henry. "At Fork in Road, Czechoslovaks Fret", 뉴욕 타임즈, 1992년 8월 9일자. Retrieved 1 January 2009.
  3. Mrak, Mojmir (1999). 《Succession of States》. Martinus Nijhoff Publishers. ISBN 904111145
  4. Innes, Abby (2001). 《Czechoslovakia: The Short Goodbye》. Yale University Press
  5. Kraus, Michael (2000). 《Irreconcilable Differences? Explaining Czechoslovakia’s Dissolution》.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Inc
  6. Musil, Jiri (1995). 《The End of Czechoslovakia》. Oxford University Press Inc.
  7. V4 wants common embassies. Noviny.joj.sk. 14 April 2011에 확인.
  8. Dedić, Jasminka. Roma and Stateless. European Parliament Committee on Civil Liberties, Justice and Home Affairs
  9. The manufactured troubles of L'udovit Gore, Roma Rights Quarterly, Summer 1997
  10. Úvod | Česko Slovensko má Talent. Csmatalent.sk (30 November 2010). 14 April 2011에 확인.
  11. Rozdelenie Československa: Čo hovorí pražská ulica?. Tv.sme.sk. 14 April 2011에 확인.
  12. Slovaks have not come to terms with the breakup. Hnonline.sk. 14 April 2011에 확인.
  13. Martin Lipták trénerom hádzanárov Česka. Sportky.topky.sk (18 July 2008). 14 April 2011에 확인.
  14. pdrbjak. Tatran Prešov Web Page. Tatranpresov.sk. 14 April 2011에 확인.

주석[편집]

  • Innes, Abby (2001), Czechoslovakia: The Short Goodbye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 Rupnik, Jacques (2001), “Divorce à l’amiable ou guerre de sécession? (Tchécoslovaquie-Yougoslavie),” Transeuropéennes no. 19/20.
  • Wehrlé, Frédéric (1994), Le Divorce Tchéco-Slovaque: Vie et mort de la Tchécoslovaquie 1918–1992 (Paris: L’Harmattan).
  • Paal Sigurd Hilde, "Slovak Nationalism and the Break-Up of Czechoslovakia." Europe-Asia Studies, Vol. 51, No. 4 (Jun. 1999): 647–665.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