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새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청새치
Tetrapturus audax.jpg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돛새치목
과: 돛새치과
속: 청새치속
종: 청새치
학명
Tetrapturus audax
Philippi, 1887

청새치돛새치목 돛새치과의 한 종으로, 인도양에서 태평양까지 따뜻한 열대 바다에서 살며, 낮에는 2~3마리가 짝을 지어 해수면 가까이에서 헤엄쳐 다니다가, 밤이 되면 깊은 바다로 내려간다. 최고 무게는 500kg, 최고 길이는 600cm 까지 기록이 남아 있다. 수면으로부터 100m 이내에서 사냥을 하며, 정어리 등을 먹는다.

형태[편집]

몸은 길며 측편되어 있다. 주둥이는 폭이 좁고 창 모양으로 나와 있다. 그 길이는 눈 뒤 머리 길이의 약 2배이다. 위턱 길이는 아래턱보다 2배나 길다. 이는 작으나 일생 갖고 있다. 꼬리자루에는 2쌍의 세조줄 융기선이 있다.

체색[편집]

빛깔은 청흑색, 몸 옆구리 중앙은 연한 빛이고 옆에 약 17줄의 연한 청색 가로띠가 있다. 등지느러미는 흑색이고 가슴지느러미는 암흑색으로 변두리는 흑색이다.

분포 및 서식[편집]

대서양 해역에서는 아프리카 남부 해역에 국한되어 출현하고, 태평양 해역에서는 다른 다랑어류나 새치류와 마찬가지로 분포 범위가 넓으나, 인도양에서는 일반적으로 20~25℃의 수온대에서 생활한다. 태평양에서는 서부 해역보다 북반구의 동부 해역에 분포 밀도가 높다. 태평양 서부해역에서는 이른 여름에, 중부태평양에서는 11~12월에 출현한다. 청새치는 다랑어류와 같이 군집을 이루어 생활하지 않으나, 산란기에는 작은 규모의 군집을 이룬다.

식성[편집]

표층에 서식하는 멸치, 정어리, 고등어, 꽁치, 날치, 전갱이 등 어류와 오징어류를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