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청라국제도시인천광역시 서구 연희동, 경서동, 원창동 일대를 포함한 538만평 규모의 부지에 인구 9만명을 수용하는 대규모 국제도시로서, 송도, 영종과 더불어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을 구성하고 있다 . 국제업무와 레저의 중심지로 개발되고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공항철도, 경인고속도로, 경인아라뱃길 등 영종과 서울을 잇는 주요 교통축 상에 바다를 끼고 자리한 해안도시로서 탁월한 입지를 자랑한다.

시설[편집]

한국GM의 R&D센터, 국내 외국인 학교 중 유일하게 국내 학력까지 인정받을 수 있는 청라 달튼 외국인학교(Dalton School), 잭 니콜라스가 설계한 골프 코스 중 최고의 코스만 모아놓은 베어즈 베스트(Bear's Best) 골프클럽이 라스베가스와 애틀랜타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청라에 들어섰다. 그 밖에, 국내 최대규모의 호수공원, 국제업무타운, 국제금융허브, 첨단산업단지, 테마파크형 로봇랜드, 국제과학복합연구단지, 화훼단지, 커낼웨이, U-ECO시티, 홀리랜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최근, 하나금융그룹의 본사를 이전하는 하나드림타운, 신세계 복합쇼핑타운 등의 협약이 잇따라 체결되면서 활성화의 기대가 높아진 상황이다. 또한, 바로 인접한 서부산업단지에는 LG그룹의 차세대 전기차 연구단지인 V-ENS 인천캠퍼스가 2012년 말을 목표로, 2014년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은 2014년을 목표로 각각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교통[편집]

고속도로[편집]

북쪽에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 동쪽에는 경인고속도로가 지나가고 있으며, 서쪽으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가 공사 예정에 있다. 현재 경인고속도로서인천 나들목에서 청라 방면 직선화 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청라와 영종을 잇는 제3연륙교 (청라대교) 완공 시 영종 - 청라 - 서울을 잇는 주요 교통축으로 자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년 6월 27일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 나들목이 개통되었다.

BRT(간선급행버스체계)[편집]

2013년 7월 11일 인천 청라 ~ 서울 강서간 BRT가 임시개통 하였다. 버스 노선은 인천교통공사 7700번밖에 아직 없으며, 2014년 6월까지 전구간이 개통될 예정이다.

뱃길[편집]

주변에 경인항 인천터미널이 위치하여있고 페리를 이용하여 김포터미널까지 이용할 수 있다.

철도[편집]

북쪽에는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2014년 6월 21일 신설하며, 완공 될 시 서울역까지 30분만에 도달이 가능하다. 이미 계획되어 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과의 직결 운행시에는 신논현역까지 약 1시간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공항철도 청라역 ~ 루원시티 / 석남역을 순환하는 GRT 바이모달트램이 운영 예정이다.

항공[편집]

북인천 나들목을 이용하여,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탑승하여, 영종대교를 건너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까지 약 30분 소요된다. 청라 나들목응 이용하여,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탑승하여, 김포공항 나들목에서 빠지면 김포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다. 정서진로를 이용해도, 김포국제공항을 갈 수 있다. 김포국제공항까지 약 20 ~ 30분 소요된다.

문제[편집]

최근 계획되었던 청라시티타워,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로봇랜드, 서울 지하철 7호선등 예정되었던 시설들이 계획 취소, 연기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