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 노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cinema.png
척 노리스
본명 Carlos Ray Norris Jr.
출생 1940년 3월 10일(1940-03-10) (74세)
미국 미국 오클라호마 주 라이언
국적 미국
직업 영화 배우
종교 침례교

척 노리스(영어: Chuck Norris, 1940년 3월 10일 ~ ), 또는 카를로스 레이 노리스 2세 (영어: Carlos Ray Norris Jr.)는 미국의 영화 배우이자 무술가이며,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졌던 무술가 중의 한 명으로 평가된다.

척 노리스는 이소룡을 알게 된 이후 그가 죽을 때까지 항상 같이 영화를 찍었다. 이소룡이 사망한 이후 영향력이 줄어들었으나, 최근 "척 노리스의 진실"로 인하여 다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초기 생애[편집]

오클라호마 주 라이언에서 체로키족 혈통을 가진 운전기사인 카를로스 레이 노리스 1세와 아일랜드계인 윌마 노리스 사이에서 3남 중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어려서 부모의 이혼으로 홀어머니 아래서 성장하였으며, 12살 때부터 캘리포니아 주 토렌스에서 살았다.

1960년미국 국방부로부터 징집 영장[1]을 받고 당시 척 노리스는 미국 공군 소속의 헌병으로써, 오산 공군기지에 파견된 주한 미군의 일원으로 군 복무를 했다. 이 때 복무하면서 처음 배운 태권도가 인연이 되어 무술가로서의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다.

연기 경력[편집]

1964년 미국 캘리포니아 주롱비치에서 있었던 무술 시범을 통해 그는 세계적인 액션배우인 이소룡을 만났다. 이 인연을 계기로 《맹룡과강》에서 로마, 콜로세움의 최후 결투 씬에서 이소룡과 같이 연기하였으며 이것을 계기로 영화배우가 되었다.

그 이후 <델타 포스>, <텍사스 레인저>, <스트롱 맨> 등 여러 작품에서 활약했다.

척 노리스를 연기한 배우[편집]

주석[편집]

  1. 미국은 1973년에 징병제가 폐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