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다랑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생물 분류 읽는 법참다랑어
Pacific bluefin tuna.jpg
보전 상태
Ko-Status iucn3.1 LC.png
관심대상(LC), IUCN 3.1[1]
생물 분류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조기어강
목: 농어목
과: 고등어과
속: 다랑어속
종: 참다랑어
학명
Thunnus orientalis
(Temminck and Schlegel, 1844)

참다랑어(Thunnus orientalis)는 고등어과에 속하는 물고기이다. 분류학상으로 대서양참다랑어(T. thynnus)와 같은 종, 또는 대서양 참다랑어의 아종(T. t. orientalis)으로 보기도 한다.

통조림이나 회, 냉동식품으로서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물고기이다. 몸길이 3m, 몸무게는 350kg 내외이다. 680kg이나 되는 참다랑어가 잡힌 기록도 있다. 몸은 유선형으로 살이 쪘고, 머리는 원뿔모양이며, 꼬리자루는 가늘다. 몸빛깔은 등쪽이 청색을 띤 검정색이며 배쪽은 흰색이다. 몸 옆구리에는 연한 노란색 띠가 가로로 그어져 있다. 몸길이 30-60㎝의 치어는 옆구리에서부터 배에 이르는 10-20줄의 가늘고 광택이 있는 옅은색의 가로띠가 있다. 외양성 어류로서 연안에서 16,000만km 수역을 회유할 때도 있다. 회유 구역이 넓고 연중 회유하며, 비교적 한랭한 해역에도 분포한다. 초여름에는 북으로 올라가고 늦가을에 다시 남하한다. 서식에 알맞은 수온은 북쪽에서는 14-18℃, 남쪽에서는 25-27℃이며, 여름철에 많이 잡힌다.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는 참다랑어를 양식하고 있다.[2]

주석[편집]

  1. Thunnus orientalis. 《IUCN 적색 목록의 멸종우려종 목록 Version 2011.2》. 국제 자연 보전 연맹 (2011). 30 December 2011에 확인.
  2. 고급어종 참다랑어 양식 ‘청신호’ - 오마이뉴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