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요다 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요다 구
지요다 구의 위치
한자 표기 千代田区
가나 표기 ちよだく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도쿄 도
분류코드 13101-6
면적 11.64 km²
인구 45,632명
(2009년 9월 1일)

지요다 구(일본어: 千代田区 (ちよだく) 지요다쿠[*], 문화어: 찌요다 구)는 일본 도쿄 도23개 특별구 가운데 하나이다. 2009년 9월 현재, 추계 인구는 45,632명이고 인구밀도는 3920명/km²로 특별구 중 가장 낮다. 총 면적은 11.64km²이고 고쿄가 12%를 차지한다.

지요다 구는 고쿄와 그 주변 반경 1km 지역으로 이루어져있다. 지요다라는 이름은 '천 세대의 밭'을 의미하며 에도 성의 다른 이름인 '지요다 성'에서 따온 것이다. 국회, 내각총리대신의 관저, 최고재판소와 같은 많은 정부 기관과 야스쿠니 신사, 도쿄 역, 무도관과 같은 도쿄의 랜드마크들, 15개국의 대사관이 지요다 구에 위치해있다.

역사[편집]

지요다 구는 1947년 3월 15일에 간다 구(현재 지요다 구의 북동부의 아키하바라 역 주변에 해당함)와 고지마치 구(지요다 구의 나머지 부분)이 합쳐져 성립되었다.

지리[편집]

지요다 구는 도쿄 중앙의 심장부에 위치해있다. 구의 중심 지역은 고쿄가 차지하고 있다. 구의 동쪽은 주오 구와 접하고 있고 도쿄 역이 위치해있다. 남쪽은 미나토 구와 접하고 히비야 공원국회의사당에 둘러싸여있다. 구의 대부분을 행정 기관들이 차지하고 있다. 구의 서쪽과 북서쪽은 주로 상류층의 거주지로 야스쿠니 신사 또한 이곳에 있다. 북쪽과 북동쪽에는 몇몇 주택 지구와 아키하바라와 같은 상업 지구가 있다.

지역[편집]

고지마치 지구(麹町地区)[편집]

예전의 고지마치 구에 해당한다.

간다 지구(神田地区)[편집]

예전의 간다 구에 해당한다. 구의 북쪽 소토간다는 유명한 아키하바라 전자 지구가 있다.

경제[편집]

슈에이샤의 본사

2001년 10월 1일에 지요다 구에는 36,233개의 업무 시설과 888,149명의 직원들이 있었다. 분게이슌주, 다탐폴리스타, 하쿠센샤, 미즈호파이낸셜그룹, 뉴오타니, 세븐앤아이홀딩스, 신세이 은행, 쇼가쿠칸, 슈에이샤, 야마자키 은행이 지요다 구에 본사를 두고 있다.

또한 수노코, 아메리칸메가트렌즈, 휴렛패커드 등의 외국 회사가 지요다 구에 지사를 두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시설[편집]

관청[편집]

신사[편집]

대사관[편집]

기타[편집]

함께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