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해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역 해군(地域海軍) 또는 그린 워터 네이비(영어: green-water navy)는 현재 대부분의 해군이 지역 해군이다. 자신의 나라 연안및 타국에서 작전을 수행할 정도의 해군을 말한다. 이는 연안 해군(brown-water navy), 대양 해군(blue-water navy)과 함께 베트남전 당시 도입된 해군 구별 개념이다.

세계의 지역 해군[편집]

인도 해군[편집]

인도 해군은 하나의 항공모함전단을 운용하고 있으나, 나머지는 활발하지 못해 지역해군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인도 해군의 INS 비라트는 현재 인도 해군이 운용중인 항공모함이며, 이후에 러시아에서 들여온 키에프급 항공모함의 4번 함인 '고르쉬코프 제독(Admiral Gorshkov)'함의 선체와 함재기를 15억달러를 주고 구입해, 2012년 비크라마디티야급 항공모함으로 취역할 예정이며, 이후 2017년 비크란트급 항공모함이다.

INS 비라트, 인도 해군의 현역 항모이다.


이탈리아 해군[편집]

이탈리아 해군은 경항공모함주세페 가리발디 항공모함과 2009년 새로 취역한 항모인 카볼급 항공모함이 취역하였다. 이외에도, 강습상륙함 산 조르지오급 강습상륙함이 취역, 사용중이다.

주세페 가리발디 (C 551)대잠전 항공모함.


해상자위대[편집]

일본의 해상자위대는 사실상 정규 해군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해군력을 보여주고 있다. 휴가급 구축함의 1번함 DDH-181 휴가와 2번함 DDH-182 이세가 모두 취역했고, 항공모함은 아니지만 사실상 대잠전 헬기항모이다.

일본 해상자위대의 대잠전 헬기구축함 '휴가'


대한민국 해군[편집]

대한민국 해군은 연안 해군을 거치는 성장시기를 거쳐 현재는 떳떳한 지역 해군이 되었으며, 일본, 중국과 함께 소말리아의 해적 소탕작전에 합세 했으며, 다국적 연합함대인 CTF-150에도 함선을 두었다. 2007년에는 아시아 최대 상륙함인 LPH-6111 독도를 배치 했고, 2011년에는 대한민국의 이지스 구축함중 세 번째인 DDG-993 서애류성룡함이 진수되고, 국산 잠수함 , 이지스구축함 등의 정책으로 2020년 까지대양 해군을 완성시킨다고 하였다.

대한민국 해군의 독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