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레냐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즈레냐닌 시가지
즈레냐닌의 위치

즈레냐닌(세르비아어: Зрењанин, Zrenjanin, 헝가리어: Nagybecskerek 너지베치케레크[*], 독일어: Großbetschkerek 그로스베치케레크[*], 루마니아어: Becicherecu Mare 베치케레쿠마레[*], 슬로바키아어: Zreňanin 즈레나닌, 터키어: Beştelek 베쉬텔레크[*])은 세르비아 보이보디나 자치주의 도시로, 중앙바나트 구의 행정 중심지이며 면적은 1,324㎢, 인구는 132,051명(2002년 기준)이다.

세르비아령 바나트 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이자 보이보디나 자치주에서 3번째로 큰 도시이며 세르비아에서 6번째로 큰 도시이다.

이름[편집]

도시 이름은 1946년 자르코 즈레냐닌(Žarko Zrenjanin, 1902년 ~ 1942년)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다. 보이보디나의 공산주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던 자르코 즈레냐닌은 제2차 세계 대전파르티잔에 가담했고 수개월 동안 나치로부터 고문을 받다가 석방된 뒤 다시 체포되지 않기 위해 도주하던 중에 살해당하고 만다.

과거에는 세르비아어로 베치케레크(Бечкерек, Bečkerek) 또는 벨리키베치케레크(Велики Бечкерек, Veliki Bečkerek)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1935년에는 세르비아의 국왕 페타르 1세를 기념하기 위해 페트로브그라드(Петровград, Petrovgrad)로 바꾸기도 했다.

즈레냐닌의 원래 이름인 "베치케레크"는 헝가리어로 "숲" 또는 "작은 나무"를 뜻하는 단어인 "케레크"(Kerek)와 14세기 즈레냐닌 일대에 넓은 영지를 소유했던 귀족인 베체이 임레(Imre Becsei)의 성씨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를 한국어로 직역하면 "베체이의 숲"이라는 뜻이 된다. 최초의 이름에는 "큰, 위대한, 주요한"이라는 뜻을 가진 수식어가 붙여져 있었는데 세르비아어의 "벨리키"(Велики, Veliki), 다뉴브 슈바벤어의 "그로스"(Groß), 헝가리어의 "너지"(Nagy), 루마니아어의 "마레"(Mare)는 루마니아령 바나트 지방에 있는 같은 이름의 마을과 구분하기 위해 붙여진 것으로 추측된다.

사진[편집]

자매 도시[편집]

외부 연결[편집]

좌표: 북위 45° 22′ 동경 20° 23′  / 북위 45.367° 동경 20.383° / 45.367; 20.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