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국의 대량살상무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화민국은 어떠한 대량살상무기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로서는 중화민국 정부가 밝힌 것처럼 생화학 무기, 핵무기 등을 보유한 증거는 없다고 할 수 있다.

핵무기[편집]

현재 상황[편집]

중화민국은 비록 우라늄 농축기술과 플루토늄 생산기술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어떤 핵무기나 생산 계획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

중화민국은 전량 농축 우라늄을 수입해서 원자로를 가동하고 있으며, IAEA가 사찰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중화민국이 즉각 공격할 수 있는 어떤 핵무기도 보유하지 않고 있다고 보고 있다.

화학무기[편집]

중화민국은 소량의 사린 가스를 보유했을 수 있다. 그러나 중화민국 정부는 그러한 것들은 오직 방어용 연구 목적으로만 있으며, 공격용 화학무기는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조약 비준[편집]

중화민국은 1929년 8월 7일 제네바 의정서를 비준했고, 1970년 NPT에 가입했다. 1971년 국제 연합 총회 2758호 결의의 영향으로 유엔을 탈퇴한 중화민국국제 연합 회원국의 자격마저 완전히 상실했다. 따라서 다자조약의 가입 자격도 대폭 제한되었다. 이후 중화민국은 국제사회 대다수의 외면을 받아서 BWCCWC에는 가입하지 못했으나, 이를 준수한다고 밝혔다. 그리고, 국가승인이 번복된 이후에도, NPT를 계속 준수한다고 밝혔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