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의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홍콩 젠사쥐 중국 전통 약재상

중의학(중국어 간체자: 中医学, 정체자: 中醫學, 병음: Zhōngyī xué, 영어: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TCM)은 수천년 동안 전해내려오는 중국의 고유 의학이다.

중국의 전통 의학을 대표하는 책으로는 《황제내경(黃帝內經)》과 《상한론(傷寒論)》이 있다. 《황제내경》은 저자와 성립 연대가 확실하지 않으나 전한(前漢) 시대에 저술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 책은 기초 의학, 즉 생리(生理)와 병리를 논한 서적으로는 중국의학을 대표한다. 소문(素問)과 영추(靈樞)로 나뉘는데 영추에서는 침구(鍼灸)를 상세히 기록하였다[1][2][3][4][5] .

《상한론》은 서기 200년경, 후한의 장기(張機, 字는 仲景)에 의해서 편찬되었다. 병(病)에 대한 치료법을 쓴 것으로, 임상 전문가에게는 귀중한 책이다. 병은 주로 외부의 사기(邪氣)가 체내에 들어감으로써 일어나는 것으로 설명하고, 그 진행 상태에 따라서 6종으로 나누었다. 맥박과 신체의 표면에 나타나는 증상을 보고 그것을 치료하는 약물과 그 조합(調合)을 상세히 기재하였다. 이 경우에 개개의 인체의 체질을 감안해서 다르게 적용한다.

《상한론》에서는 인체나 증상을 모두 음양(陰陽)으로 나누어 2원론(二元論)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해 《황제내경》에서는 5행설을 취하여, 복잡한 이론을 만들었다. 후세의 의학에 미친 영향은 《상한론》이 훨씬 크다.

· 시대의 의서로서는 수대의 소원방(巢元方)의 《제병원후론(諸病源候論)》과 당대의 손사막(孫思邈)의 《천금방》이 있다. 《제병원후론》은 1,000여 종류의 병의 증상을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기술하였으나, 병의 원인·진단·예후 및 치료에 대해서는 신비적이며 미신적인 내용이 약간 있다. 《천금방》은 질병의 진단 및 치료의 요점과 질병에 대한 약의 효용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민간요법[편집]

민간에서 흔히 사용되는 질병 치료병으로 의사가 아닌 사람이 행하는 치료법이다.

황도 통조림[편집]

중국인들의 어릴 적 추억의 음식이자 북동부 지역에서는 감기 민간요법으로 통한다. 감기에 걸려 입맛이 없는 아이들의 입맛을 돋구는데 도움이 됐다. 또 아이들이 쓴 약을 먹고 나서 주는 ‘사탕’같은 역할을 하기도 했다. 중국어로 타오즈(桃子·복숭아)와 타오파오(逃跑·도망가다)의 앞글자는 발음이 같다. 그래서 병을 낫게 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중국 최대 통조림 제조사중 하나인 다롄린지아푸즈식품은 황도 통조림 자체에는 약효과가 없다고 밝혔다.

올챙이[편집]

살아있는 올챙이를 먹는 민간요법으로 중국 일부 농촌 지역에서 살아있는 올챙이를 먹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살아있는 올챙이를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믿기 때문. 하지만 소아과 의사는 올챙이에 기생충이 감염돼 있을 경우, 올챙이를 먹은 아이도 기생충에 의한 스파르가눔증에 감염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달궈진 바위[편집]

햇볕으로 달아오른 바위에 몸을 기대면 혈액순환이 잘된다고 믿는 민간요법. 중국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의학 전문가들은 함부로 따라 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했다.

기공요법[편집]

중국의 전통민간요법으로 호흡 조절과 정신을 안정하고 집중시키는 것을 규정대로 반복하여 기혈을 고르게 함으로써 몸을 튼튼하게 하고 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뉴저지의치대 연구팀이 밝힌 바에 의하면 약물치료효과의 한계와 부작용을 감안한다면 기공요법이 효과적인 대안치료가 될 수 있을것이라고 밝혔다.

괄사[편집]

괄사 刮痧(괄사 : 긁을 괄, 괴질 사): 중국 당나라시대부터 맥을 이어온 황실의 건강비법이다. 해독 작용을 하는 물소뿔과 은도구 등을 사용해 피부를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돕고 간단한 마사지 방법으로 현대에 들어서 이어지고 있는 치료법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DENG Yu et al,Ration of Qi with Modern Essential on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Qi: Qi Set, Qi Element, JOURNAL OF MATHEMATICAL MEDICINE (Chinese), 2003, 16(4)
  2. DENG Yu, ZHU Shuanli, Deng Hai, Generalized Quanta Wave with Qi on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JOURNAL OF MATHEMATICAL MEDICINE, 2002, 15(4)
  3. Deng Yu, Zhu Shuanli, Xu Peng et al邓宇,朱栓立,徐彭,New Translator with Characteristic of Wu xing Yin Yang五行阴阳的特征与新英译,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中国中西医结合杂志,2000, 20 (12)
  4. Deng Yu邓宇,等; Fresh Translator of Zang Xiang Fractal five System藏象分形五系统的新英译,Chinese Journal of Integrative Medicine中国中西医结合杂志; 1999
  5. Deng Yu邓宇等,Nature with Math Physics Yin Yang数理阴阳与实质, Journal of Mathematical Medicine数理医药学杂志, 1999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