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순환열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부내륙순환열차
Outside of O-train 01.JPG
운영 주체 코레일
운행 노선 경부선
경원선
영동선
중앙선
충북선
태백선
기간 1998년 12월 13일 ~ (환상선 눈꽃순환열차)
2013년 4월 12일 ~ 현재

중부내륙순환열차(中部內陸循環列車)는 코레일 주관으로 태백선, 영동선, 중앙선을 왕복하는 열차로 중부내륙권[1] 관광열차로 개발되었다. 간선 전기 동차를 사용하며 새마을호 특실 등급으로 운행되고 있다. O-Train(오트레인)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열차의 이미지가 다람쥐를 닮았다 하여 다람쥐 열차라 애칭하기도 한다.

개요[편집]

2013년 4월 12일 중부내륙순환열차로 운행을 시작하였다. 이 열차는 중부내륙권[1]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끼고 순환 운행하는 대한민국 4계절을 디자인한 관광열차로 국토의 허리라 불리는 백두대간을 넘나들며 영동선, 중앙선, 태백선 구간의 총 연장 257.2km를 둘러보는 열차이다. 4량 2편성이 존재하며, 양쪽 선두차량을 에코실로, 2호차를 카페실로, 3호차를 가족실로 각각 개조해 운행한다. 총 좌석은 205석으로 별칭인 O-Train에서 OOne의 약자로 순환을 상징하는 모양을 지니고 있으며 중부내륙권[1]을 하나로 잇는 순환열차를 의미한다.

운행구간[편집]

5월 15일 운행 시각표 개정 기준으로[2]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편성은 청량리역을 경유하여 제천역 도착 후 영월역 ~ 민둥산역 ~ 고한역 ~ 추전역[3] ~ 태백역 ~ 철암역 ~ 승부역 ~ 분천역 ~ 춘양역 ~ 봉화역 ~ 영주역 ~ 풍기역 ~ 단양역 ~ 제천역 방향으로, 수원역에서 출발하는 편성은 천안역오송역을 경유하여 제천역 도착 후 그 반대방향으로 순환하며, 2회 왕복순환 후 제천역을 출발하여 서울역 방면 편성은 청량리역을 거쳐 서울역으로 돌아오며 수원역 방면 편성은 오송역천안역을 거쳐 수원역으로 돌아온다. 분천역, 승부역, 철암역에서는 백두대간협곡열차와 연계되며 제천역 ~ 제천역간을 한 바퀴 도는데 평균 4시간 50분이 소요된다. 수원역 출발 편성은 월마다 운휴일이 다르므로 이용 시 참고한다.

상품 가격[편집]

O-train Pass[편집]

1,2,3,5,7일 패스를 발권하며 1일권은 54,700원, 5일권은 100,300원이다. 1일권과 7일권은 당초 7월부터 발권를 개시할 예정이었으나 5월부터 발권을 개시하는 것으로 앞당겨 졌다. 중부내륙순환열차 패스를 구입하면, 이 열차 뿐 아니라 이 열차와 연계되는 일반열차[4]는 물론 백두대간협곡열차도 이용할 수 있다. 단, 열차 좌석이 완전 매진된 경우에는 패스를 들고 입석으로 탑승 가능하며 승무원에게 패스를 보여주면 자유석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이 열차와 남도해양관광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코레일에서 발권하는 내일로 및 자유 이용 패스 상품으로는 승차할 수 없는 열차이다. 전산상으로 이 셋은 새마을호 특실로 처리된다.

기타[편집]

패스 이외에도 일반열차처럼 구간을 정해 발권해서 승하차 할 수 있다. 제천역 기준 1순환 시 27,700원[5], 서울역 기준 1순환 후 왕복 시 64,200원이다.

환상선 눈꽃순환열차[편집]

이 열차의 전신(前身)이라 할 수 있는 환상선 눈꽃순환열차(環狀線 눈꽃巡還列車)는 1998년 12월 13일에 운행을 개시한 이래로 일반적인 무궁화호 객차가 사용된 임시 열차로 운행되어 왔다.[6]

운행구간은 기본적으로 중부내륙순환열차와 동일하나, 영등포역이나 청량리역에서 시발하는 경우도 많았으며, 기타 지역에서 출발하는 경우도 있었다. 흔히 경치가 환상적이라는 의미에서 환상선이라고 이름 붙여진 것으로 오해하지만, 실제로는 그와 관계 없이 제천을 중심으로 한 고리 모양, 즉 환상(環狀)의 운행 형태로 인해 환상선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초기에는 추전역승부역에서만 장시간 정차했으나, 후에 단양역 또는 풍기역에 추가로 장시간 정차하게 되었다.

바깥 고리[편집]

주석[편집]

  1.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북도를 의미한다.
  2. 중부내륙권 관광열차 운행 시각표
  3. 이 역에서는 바다열차정동진역 정차 시와 동일하게 10분간 정차한다.
  4. 경북선, 영동선, 정선선, 중앙선, 충북선, 태백선이 이에 해당되며 새마을호는 물론 무궁화호 특실까지 좌석을 지정해 승차 가능하다.
  5. 서울역에서 탑승하여 제천역 도착 후 1순환 시 또는 제천역에서 탑승하여 1순환 후 서울역 도착 시 45,300원이다.
  6.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