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관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러 관계는 1683년부터 시작된 청나라러시아 제국, 1924년부터 1949년까지 중화민국소비에트 연방, 1949년부터의 중화인민공화국소비에트 연방, 그리고 현재 중화인민공화국러시아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1689년 청나라러시아 제국네르친스크 조약을 맺어 러시아의 침입을 저지하였다. 제2차 아편 전쟁 이후 러시아 제국이 청나라와 서구 열강 세력을 조정하였으며, 그 대가로 러시아는 프리모르스키 지방 (연해주)의 할양을 요구하였다. 한편 1904년 러일 전쟁에서 승리한 일본 제국이 러시아를 물리치고 남만주에 대한 지배권을 공고히 함에 따라 청나라에 대한 러시아의 영향력은 약화되었다.

중화민국 건국 이후 소비에트 연방은 1922년 아돌프 요페상하이로 보내 중국 국민당쑨원과 회담하게 한다. 1924년 중소조약을 맺고 두 나라는 수교한다. 쑨원중국 국민당국민혁명군을 정비하는데 소련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두 나라는 연합국 진영에서 일본 제국에 맞서 싸웠다. 1945년 장제스는 기존의 중소조약중소 우호 조약으로 격상시켰으나, 비록 소련이 중국 공산당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제스는 소련이 국공 내전에서 중국 공산당을 지원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1949년에 중화민국의 수도 난징 시가 함락되자 정부는 광둥 성으로 옮겼으며, 주중 소련 대사도 이를 따랐다. 그러나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고 소비에트 연방은 즉시 승인하였다. 중화민국은 큰 배신감을 느꼈으며, 국제 연합에 소련에 대한 탄핵안을 제출하였다. 이와 상관없이, 소련은 중화민국과 미련없이 단교하여 한 때 밀월 관계였던 두 나라의 관계는 파국을 맞았다. 소비에트 연방중소 우호 조약중화인민공화국중소 우호 동맹 상호 원조 조약으로 교체하였으며, 중국 국민당과의 교류를 일체 중단하였다.

1950년에는 소련중화인민공화국과 함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한국 전쟁 개시를 배후에서 후원했다. 소련은 이후 국제 연합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중국 대표권을 주장하였으나, 미국 등의 자유주의 진영에 의해 묵살되었다. 이로 인해 1971년 중화민국국제 연합에서 경질될 때까지 중화인민공화국은 국제 연합은 물론 세계적인 고립을 면치 못했다. 한편 마오쩌둥중국 공산당소비에트 연방간의 노선 차이로 인해 갈등이 고조되었으며, 이는 1969년 중소 국경 분쟁으로까지 번지게 된다. 이후 두 나라는 탈냉전을 거치며 화해하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