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후 상주 프로그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종료 후 상주 프로그램[1](TSR, Terminate and Stay Resident)은 도스 컴퓨터 운영 체제에서 시스템에 제어권을 반환하는 컴퓨터 시스템 호출이며, 프로그램을 끝내더라도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계속 상주해 있음으로써 나중에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인터럽트에 의해 참조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2] 도스 운영 체제 상에서 제한된 멀티태스킹을 가능하게 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다. 수많은 하드웨어 드라이버 프로그램들은 TSR의 형태를 취했으며, 여러 유틸리티와 바이러스들이 이러한 형태를 취하기도 했다.

MS-DOS에서는 한 번에 오직 하나의 프로그램만 실행될 수 있으며, 종료될 때는 보통 시스템 호출 INT 21h/4Ch를 호출하여 기본 셸 프로그램인 COMMAND.COM에게 제어권을 돌려 주었다.[3] 이렇게 종료할 경우 프로그램이 사용하고 있던 메모리와 자원들은 모두 초기화되지만, INT 21h/31h를 호출하여 종료할 경우 프로그램의 일부가 64kb 기본 메모리에 계속 남기 때문에 이를 통해 종료 후 상주 프로그램이 구현되었다.

주석[편집]

  1. 정보통신용어사전: 종료 후 상주 프로그램 - 기억 장치에 적재되어 실행한 후에도 기억 영역을 해방시키지 않고 그대로 상주하면서 키보드의 입력에 의해 다시 실행을 기동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다른 프로그램을 기동하기 전에 이 프로그램을 종료시킬 필요는 없으나 다른 프로그램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억 영역의 크기는 감소된다.
  2. 릭 메이버리, BEAT THE BUG -- COMPUTER VIRUSES, Accessed 2012-02-09
  3. [1] HelpPC reference: INT 21,0 - Program Terminate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