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버니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존 번연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존 버니언

존 버니언(John Bunyan, 1628년 11월 28일 ~ 1688년 8월 31일)은 영국침례교 목회자이자, 작가이다.

생애[편집]

1628년 영국 베드퍼드셔 주 엘스토우에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그 자신도 대장장이로 일하며 겨우 초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청교도 혁명에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의회군으로 참여했고, 내전이 끝난후 고향에 돌아왔다. 이때 버니언은 동료가 전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다고 한다.[1]

처음에 신앙을 갖고 있지 않던 그는 청교도인 메리와 결혼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다. 메리는 버니언과 결혼할때 혼수를 갖고 오지 못했으나, 대신 영국 성공회 사제 존 폭스가 쓴 《폭스의 순교사》등의 청교도 문서들을 가지고 왔는데, 그 책들을 읽으면서 존 버니언은 가톨릭 교회를 증오하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에게 충성하기로 다짐하게 된다. [2]그는 1635년 베드포드 침례교회의 신자가 되었다.


개신교 신자가 된 버니언은 '버니언 주교'라는 별명까지 얻을 정도로 평신도로서 설교활동을 성실히 하였다. 하지만, 버니언이 살던 시대의 국왕인 찰스 2세영국 국교회 즉, 영국 성공회를 제외한 기독교 교파들을 탄압했기 때문에[3], 침례교도인 존 버니언은 비밀집회(허가 없이 복음을 전한) 혐의로 12년 동안 투옥되었다.

거기서 자서전 <은총이 넘침>을 쓰고, 일생의 역작이며 그의 명성의 전부인 <천로역정> 1부를 썼다. 2부는 6년 뒤인 1684년에 완성시켰는데, 이 작품은 간결 소박한 문체로 표현한 종교 문학으로 영국 소설 발달 사상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밖에 우화로 씌어진 <성경>도 있다.[4]

그는 1692년 유고로 출판된 《적그리스도와 그의 몰락(Antichrist and Her Ruin》책에서, 가톨릭 교회를 적그리스도의 교회로 묘사하고, 적그리스도가 멀지 않은 장래에 몰락할 것임을 예언했다.[5]

저서[편집]

저서로는 감옥에서 지은 《천로역정》, 《죄인의 우두머리에게 넘치는 은혜》, 《거룩한 싸움》,《적그리스도와 그의 몰락(Antichrist and Her Ruin》이 있다. 이중 《천로역정》은 캐나다 선교사이자 장로교 목사인 게일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범우사에서 기독교문학가 이현주 목사의 번역으로 한국어판을 출판하였다.

주석[편집]

  1. 《선물》/진흥 편집부/진흥
  2. 《5시간만에 읽는 재미있는 교회사》/유재덕 지음/작은 행복
  3. 후에 비 영국성공회 신자에 대한 영국정부의 탄압은 명예혁명으로 관용법이 제정되면서 종식되었다. 관용법에 따르면,《영국 성공회 39개조 신조》(The Thirty-Nine Article of Religion)에 동의하는 기독교인은 교파에 상관없이 종교의 자유를 허용받았다. 또한 로마 가톨릭에 대한 차별도 1829년가톨릭교도 해방령〉이 제정되면서 철폐되었다.
  4.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5. 오덕교《종교개혁사》P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