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버니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존 번연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존 버니언

존 버니언(John Bunyan, 1628년 11월 28일 ~ 1688년 8월 31일)은 영국침례교 목회자이자, 작가이다.

생애[편집]

1628년 영국 베드퍼드셔 주 엘스토우에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그 자신도 대장장이로 일하며 겨우 초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청교도 혁명에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의회군으로 참여했고, 내전이 끝난후 고향에 돌아왔다. 이때 버니언은 동료가 전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다고 한다.[1]

처음에 신앙을 갖고 있지 않던 그는 청교도인 메리와 결혼하면서 기독교인이 되었으며[2]1635년 베드포드 침례교회의 신자가 되었다.

개신교 신자가 된 버니언은 '버니언 주교'라는 별명까지 얻을 정도로 평신도로서 설교활동을 성실히 하였다. 하지만, 버니언이 살던 시대의 국왕인 찰스 2세영국 국교회 즉, 영국 성공회를 제외한 기독교 교파들을 탄압했기 때문에[3], 침례교도인 존 버니언은 비밀집회(허가 없이 복음을 전한) 혐의로 12년 동안 투옥되었다.

거기서 자서전 <은총이 넘침>을 쓰고, 일생의 역작이며 그의 명성의 전부인 <천로역정> 1부를 썼다. 2부는 6년 뒤인 1684년에 완성시켰는데, 이 작품은 간결 소박한 문체로 표현한 종교 문학으로 영국 소설 발달 사상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밖에 우화로 씌어진 <성경>도 있다.[4]

저서[편집]

저서로는 감옥에서 지은 《천로역정》, 《죄인의 우두머리에게 넘치는 은혜》, 《거룩한 싸움》이 있다. 이중 《천로역정》은 캐나다 선교사이자 장로교 목사인 게일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범우사에서 기독교문학가 이현주 목사의 번역으로 한국어판을 출판하였다.

주석[편집]

  1. 《선물》/진흥 편집부/진흥
  2. 메리는 버니언과 결혼할때 혼수를 갖고 오지 못했으나, 대신 영국 성공회 사제 존 폭스 신부가 쓴 《순교자들의 이야기》등의 청교도 문서들을 가지고 왔는데, 그 책들을 읽으면서 존 버니언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충성하기로 다짐한다. 《5시간만에 읽는 재미있는 교회사》/유재덕 지음/작은 행복
  3. 후에 비 영국성공회 신자에 대한 영국정부의 탄압은 명예혁명으로 관용법이 제정되면서 종식되었다. 관용법에 따르면,《영국 성공회 39개조 신조》(The Thirty-Nine Article of Religion)에 동의하는 기독교인은 교파에 상관없이 종교의 자유를 허용받았다. 또한 로마 가톨릭에 대한 차별도 1829년가톨릭교도 해방령〉이 제정되면서 철폐되었다.
  4.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