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스 홉킨스 의과대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존스 홉킨스 의학대학원
종류사립대학
설립1893년
학생 수1,240
(MD: 482, PhD: 758)
교직원 수3,697
국가미국 미국
위치메릴랜드주 볼티모어
웹사이트존스 홉킨스 의과대학 홈페이지
Map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위치

존스 홉킨스 의학대학원(Johns Hopkins School of Medicine)은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위치한 존스 홉킨스 대학교 소속 의학대학원으로,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의학대학원 중 하나이다. '현대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윌리엄 오슬러가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 및 존스 홉킨스 병원 설립에 큰 영향을 끼쳤다. 존스 홉킨스 병원과 연계된 본 의과대학은,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과 존스 홉킨스 간호대학이 위치한 동부 볼티모어 캠퍼스에 자리 잡고 있다.

명성과 랭킹[편집]

2012년U.S. News & World Report는 존스 홉킨스 의학대학원을 전미 2위로 기록하였다.[1] 지난 수년간 미 국립보건원이 가장 많은 연구기금을 제공한 의학대학원이기도 하다. 본 의대 소속 병원인 존스 홉킨스 병원은 1992년부터 현재까지 20년 연속 미국 최고의 병원으로 부동의 1위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2] 또한 존스 홉킨스 의학대학원은 18명의 노벨 수상자를 배출하기도 하였다. 졸업생 웹사이트에 의하면 개교후 단 3명의 한국국적 보유자만이 의학대학원을 졸업하였다고 한다.

존스 홉킨스 의학대학원은 지원자들에게 학사학위를 요구한 첫 의과대학이며, 1910년 '볼티모어 여자 의과대학'와 통합하며 여성과 남성의 입학에 차별을 두지 않은 첫 의학대학원이기도 하다. 1998년 존스 홉킨스 싱가포르 국제의학센터 (JHS)가 설립되었다.

존스홉킨스병원은 21년 연속 미국 최고 의료기관으로 선정되며 미국 의료 및 의학교육의 산실이다. 노벨의학상 수상자 15명 배출했고 종업원 수는 4만 명으로 메릴랜드주 민간기업 중 최대 고용 수준이다.

같이 보기[편집]

출처[편집]

  1. “U.S. News & World Report Rankings of Medical Schools in the United States”. 2009년 4월 2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0년 4월 17일에 확인함. 
  2. Best Hospitals Honor Roll 2008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