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퍼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조합 퍼즐(영어: Combination puzzle) 또는 트위스티 퍼즐(영어: twisty puzzle)은 퍼즐의 일종으로 그것의 일부분이 돌아가 붙여져 있는 스티커나 혹은 그 자체의 색이 섞여 이것을 다시 돌려서 색을 일정한 곳에 모으는 것, 즉 맞추는 것을 목적으로 두는 퍼즐을 말한다. 형태, 기능, 회전 방식 등에 따라서 종류가 분류된다. 보통은 정사면체, 정육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정이십면체 모양이며, 정다면체의 형태 이외에 각기둥, 각뿔 등 다면체의 모양인 경우도 많고 전체나 일부분이 곡면인 경우도 있으며 불규칙적인 형태를 지닌 경우도 많이 존재한다. 현재에는 많은 종류의 트위스티 퍼즐이 있으며, 계속 만들어지고 있고, 현재에도 3차원 인쇄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를 이용한 트위스티 퍼즐들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다. 세계 큐브 협회에서는 몇몇 퍼즐에 대해서 그 퍼즐을 양손과 한손, 눈을 가린 채로(눈가리기, 보고 외우는 시간도 포함한다.) 얼마나 빨리 맞추는지, 얼마나 회전을 적게 해서 맞추는지(최소회전)를 측정하며, 이렇게 측정하는 것을 정식 종목이라고 한다.

종류[편집]

트위스티 퍼즐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지금도 많은 트위스티 퍼즐 튜닝 전문가들과 기업들에 의해 새로운 퍼즐들이 발명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해법도 만들어지고 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모든 큐브에는 트위스트가 있다. 그 중에서 잘 알려진 것만 보면 다음과 같다.

정육면체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루빅스 큐브(3x3x3 큐브) 1974 루비크 에르뇌(Ernö Rubik) 현재의 다른 트위스티 퍼즐의 기원이 되는 퍼즐이다. 정식 종목이다.
포켓 큐브(2x2x2 큐브) 1983 루비크 에르뇌(Ernö Rubik) 엄격한 의미에서 최초의 발명가는 미국의 래리 니콜(Larry Nichols)에 의해 만들어졌었다. 그런데 래리 니콜의 2x2x2큐브는 구조상 제작비가 많이 들어 상용화에 실패했고, 결국 루비크 에르뇌의 2x2x2가 상용화되어서 보통 발명가는 루비크 에르뇌라고 인정된다. 정식 종목이다.
리벤지 큐브(4x4x4 큐브) 1980 페터 세베스테니(Peter Sebestény) 정식 종목이다.
프로페서스 큐브(5x5x5 큐브) 1986 우도 크렐(Udo Krell) 정식 종목이다.
스큐브 ?? 우베 메페르트(Uwe Meffert)
스퀘어-1 1993 보체크 코프스키(Vojtech Kopsky) & 카렐 흐르셀(Karel Hrsel) 정식 종목이다.
디노 큐브 ?? 로버트 웨브(Robert Webb) 또는 스티븐 하비(Stephen Harvey)
보이드 큐브 ?? 오카모토 가츠히코
헬리콥터 큐브 ?? 우베 메페르트(Uwe Meffert) 또는 오카모토 가츠히코 모서리가 돌아간다. 시기적으로 오카모토 가츠히코가 먼저 만들어서 베벨 큐브라는 이름을 붙였으나 우베 메페르트의 헬리콥터 큐브와 구조가 같은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약 71도 돌린 상태에서 다른 곳을 돌려서 모양을 바꿀 수 있으며 이것을 점블(jumble)한다고 한다.

정사면체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피라밍크스 1970년대 초반 우베 메페르트(Uwe Meffert) 루빅스 큐브보다 먼저 만들어진 트위스티 퍼즐이다. 정식 종목이다.
피라몰픽스 ?? ?? 모서리가 돌아가며 2x2x2에서 모양만 바뀐 것이다.

정십이면체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메가밍크스 ??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정식 종목이다.
기가밍크스 ?? ?? 기가밍크스는 메가밍크스에서 한 층이 더 생긴 것이다. 이후에도 한층씩 늘 때마다 테라밍크스 등과 같이 SI 접두어를 사용한다.
피라밍크스 크리스탈 ?? ?? 면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스큐브 얼티미트 ?? ?? 꼭짓점을 중심으로 반이 갈려서 돌아가며 스큐브에서 모양만 바뀐 것이다.

정팔면체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옥타헤드런 ?? ?? 옥타헤드런에는 면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사진)과 꼭짓점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것이 있다. 두 종류 모두 겉보기로는 똑같다.
스큐브 다이아몬드 ?? ?? 스큐브 다이아몬드는 면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퍼즐로써, 스큐브에서 모양만 바뀐 것이다.

정이십면체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도직 1993 졸탄(Zoltan)과 로버트 베세이(Robert Vecsei) 또는 우베 메페르트(Uwe Meffert) 제시한 사진은 도직의 원래 버전인 12색이다. 다른 버전은 10가지 색이 각 면에 배치되어 있는 모델이다. 정이십면체형태의 큐브의 대표적인 예이며, 회전하는 방식에 따라서 1~6번(I,II,III,IV,V,VI)이 있다.

구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마술 공 (magic ball) ?? ?? 루빅스 큐브에서 모양만 바뀐 것이다.

직육면체 모양의 트위스티 퍼즐[편집]

사진 명칭 발명 시기(년도) 발명가 설명
플로피 큐브 2008 오카모토 가쓰히코 1x3x3형태의 트위스티 퍼즐이다.

특징[편집]

모든 트위스티 퍼즐은 조각이 존재하는 순차 이동 퍼즐(sequential movement puzzle)이며, 이 조각은 그 조각이 있을 수 있는 위치와 그 위치 안에서의 방향이 존재한다. 많은 경우에는 한 트위스티 퍼즐에 대응하는 이 존재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