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수단 내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2차 수단 내전
Sudan political map 2000.jpg
날짜 1983년 ~ 2005년
장소 남부 수단
결과 나이바샤 평화 협정
2011년 남수단 독립 국민 투표
남수단 건국
교전국
Flag of Sudan.svg 수단 정부

Flag of Lord's Resistance Army.svg 신의 저항군


이란 이란

Flag of South Sudan.svg 수단 인민해방군

Flag of the Eastern Front.svg 동부 전선


이스라엘 이스라엘
우간다 우간다
에리트레아 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에티오피아
미국 미국

지휘관
가파르 니메이리
사디크 알 마디
오마르 하산 알 바시르
살바 키르 마야르디트
존 가랑



제2차 수단 내전1983년에 시작되었다. 이 분쟁은 1955년부터 1972년까지 일어난 제1차 수단 내전의 연장선에 있다고 여겨진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로 비전투원 사망자가 가장 많은 분쟁 중 하나인 이 내전이 일어난 뒤 남부 수단은 20세기 후반의 가장 길고 잔혹한 전쟁의 희생양이 되어 대략 190만 명이 죽고 400만 명 이상이 도피해야 했다. 공식적으로 분쟁은 2005년 1월에 평화 협정에 체결되면서 끝났지만, 여전히 분쟁은 계속되고 있다.

분쟁의 원인과 배경[편집]

분쟁은 북부의 아랍인이 지배하는 정부에 대한 남부의 비아랍인 주민의 봉기라고 여겨진다. 나일 강 기슭에 기반을 둔 왕국이나 열강은 수 세기 동안 수단 내륙의 주민들과 싸워왔다. 적어도 17세기 이후 중앙 정부는 남부나 내륙의 수단인들을 착취하고 지배하려고 시도했다.

영국이 수단을 식민 지배 할 때는 남북을 분리해서 지배했다. 남부는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같은 동아프리카와 비슷하게 취급됐고 북부는 아랍의 이집트와 비슷하게 취급됐다. 북부인들은 남부를 지배할 수 없었고 북부와 남부의 교역은 방해 받았다.

그러나 1946년 북부의 압력을 받은 영국은 두 지역을 통합하기로 결정했다. 아랍어가 남부에서도 공용어로 되었고 북부인들은 남부에서 권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영어로 교육받은 남부 엘리트들은 새 정권에 넣어지지 않았다. 남부 엘리트는 그러한 변화에 분개했다. 독립 이후 하르툼의 북부 엘리트가 대부분의 권력을 잡아 남부에서는 불만이 높아졌다.

1955년, 북부의 이슬람교도 아랍인의 지배에 대한 남부의 불만이 고조되어, 에카트리아 지방에 있는 남부인의 부대가 반란을 일으켰다. 이 반란은 연방제를 구축하겠다는 약속을 폐기한 것에 대한 반응이었다. 그 후 17년 동안 남부는 지속적으로 반란을 일으켰고 남부 지도자들은 자치나 완전한 독립에 찬성하는 여론을 환기했다.

제2차 수단 내전의 다른 원인은 천연 자원에 있었다. 석유 수출은 수단의 수출 소득의 70%를 차지하는데 중요한 유전 지대는 남부에 있다. 또 나일 강의 지류가 흐르고 강수량이 높기 때문에 남부 수단은 물을 이용하기 수월하고 토질도 비옥한 반면 북부는 사하라 사막의 가장 자리에 있다. 북부는 남부의 천연 자원을 지배하기를 원한 반면 남부는 천연 자원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고 싶었다.

딩카족과 누어인의 전쟁도 동시에 일어나고 있었다. 딩카족과 누어족은 참고로 사이가 아주 나빴다

분쟁의 발발[편집]

이슬람교도 아랍인이 지배하는 중앙 정부에 대한 지속적인 반란은 남부 수단에 자치권을 주는 아디스 아바바 협정이 조인됨에 따라 1972년에 끝났다. 그러나 1983년 니메이리 정권은 이슬람화의 일환으로 수단을 이슬람 - 아랍 국가로 할 의향을 나타냈다. 남부 수단은 3개 지역 분할되어 이슬람법 샤리아가 강제로 도입되었다.

1983년 4월 23일 니메이리 대통령은 계엄령을 선언하고 이슬람법 샤리아의 적용을 확대했다. 헌법으로 보장된 권리들은 정지됐다. 북부에서는 임시 법정이 설립되어 절도에 대해 손목을 자르는 일이나 술을 소지한 것에 대해 채찍질을 가하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 되었다. 북부에 살고 있는 남부인이나 이슬람을 믿지 않는 사람도 이러한 벌을 받았다. 이러한 사건과 다른 불만이 합해져 내전을 재개시켰다.

존 가랑의 지도 하에 1983년 비아랍인이 중심이 되어 수단 인민해방군이 설립됐다. 수단 인민해방군은 중앙 정부와 싸우고 독립된 남부 수단 국가를 건설하려 했다.

1984년 9월 니메이리 대통령은 계엄령을 끝내고 임시 법정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임시 법정이 해왔던 일들은 새 법으로 계속됐다. 비이슬람교도의 권리는 존중된다는 니메이리의 보장에도 불구하고 남부인과 다른 비이슬람교도는 중앙 정부의 의도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무기 공급[편집]

수단 정부는 여러 국가들로부터 무기를 공급받았다. 독립 이후 수단 군은 영국에 의해 훈련되었고 무기도 영국으로부터 공급받았다. 그러나 6일 전쟁 이후 영국과의 관계는 단절됐다. 미국과 서독과의 관계도 단절됐다.

1968년부터 1972년까지는 소련과 동구권이 많은 무기를 팔았고, 기술적 원조를 제공했으며, 수단군을 훈련시켰다. 당시에 수단 군대는 18,000명에서 50,000명까지 늘어났다. 많은 수의 탱크, 항공기, 대포도 공급됐다.

소련과의 관계는 1972년의 쿠데타 이후 냉각됐다. 수단 정부는 공급원을 다변화하고자 했다. 소련의 공급은 1977년까지 계속됐다. 그러나 소련이 에티오피아의 마르크스주의 집단을 지원한 것이 수단을 자극했고 결국 계약은 취소됐다. 1970년대 후반에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주된 무기 공급자였다.

이집트는 1970년대에 중요한 협력자였다. 미사일, 장갑차, 그리고 여러 장비를 지원했다. 두 나라 사이의 군사 협력도 중요했다.

서방 국가들은 1970년대 중반에 수단에 다시 무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1976년 경 에티오피아와 리비아의 사회주의 정권을 견제하기 위해 미국은 수단에 많은 무기를 팔았다. 이러한 공급은 1982년에 1억 100만 달러에 달했지만 제2차 수단 내전이 발발하면서 미국의 공급은 줄어들기 시작했고 결국 1987년에 취소됐다.

1985 - 1991[편집]

1985년 초 하르툼은 연료와 식량의 심각한 부족에 휩쓸리고 남부에서는 전투가 확대되어, 가뭄과 기근, 난민이 증가해갔다. 니메이리가 수단에 없었던 4월 초 하르툼에서 빵과 여러 기본 식료품의 가격 인상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일어났다.

4월 6일 장교 압둘 라만 수와 알-다하브를 중심으로 쿠데타가 일어났다. 새 정부가 처음으로 한 일은 1983년 헌법을 정지시키고, 수단을 이슬람 국가로 만들 의도를 분명하게 드러낸 법을 폐지하고, 니메이리의 수단 사회주의 연합을 해산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샤리아의 도입을 결정한 '9월 법'은 정지되지 않았다. 열다섯명으로 구성된 잠정 군사 평의회가 구성됐다. "모임"이라고 불린, 정당과 노동 조합과 직종별 조합의 비공식적 협의에 의해 알 - 자즈리 다팔라 박사를 수상으로 하는 임시 내각이 지명됐다.

1986년 4월에 선거가 열려, 약속대로 군사 평의회는 민정에 권력을 이양했다. 정부는 움마당의 사디크 알 - 마흐디를 수상으로 하여, 민주통일당(DUP, 전 국민통일당)과 국민 이슬람 전선 (NIF, 하산 알-투라비)와 몇몇 남부의 정당의 연립으로 구성됐다. 이 연정은 몇 차례의 해산과 조직을 반복했지만 항상 사디크 알-마흐디와 움마당이 중심이 되었다.

1986년 5월, 알-마흐디 정권은 수단인민해방군과 평화 협상을 시작했다. 그 해 SPLA와 다른 정당은 에티오피아에서 모여 이슬람법 샤리아의 폐지와 제헌 회의의 개최를 요구하는 "코카 댐 선언"을 발표했다. 1988년 수단인민해방군(SPLA_과 민주통일당(DUP)은 이집트, 리비아와의 군사 협정 폐기, 이슬람법 샤리아의 동결, 계엄령 해지 그리고 정전을 요구하는 평화 협정안에 합의했다. 이 평화 협정안은 제헌 회의의 소집도 요구했다.

이 기간 중 내전은 격해지고 경제는 악화되었다. 1988년 생필품의 가격이 인상되자 폭동이 일어나, 가격 인상이 취소되었다. 알-마흐디가 SPLA와 DUP가 제안한 평화 협정안을 거부하여 DUP는 정권을 이탈했다. 신정권은 움마당과 이슬람 근본주의 정당인 NIF로 구성됐다.

1989년 2월, 군은 알-마흐디에게 평화 협정에 나서지 않으면 정권에서 추방될 것이라는 최후 통첩을 내렸다. 결국 알-마흐디는 DUP와 신 연정을 구성하여 SPLA와 DUP가 제안한 평화 협정을 받아들였다. 제헌 회의는 1989년 9월에 개최되기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6월 30일 오마르 알-바시르 대령이 NIF의 선동과 지원을 받아 정권을 전복하고 15명으로 구성된 (1991년 이후 12명으로 줄었다) 구국 혁명 지도 회의를 구성했다. 알-바시르 장군은 대통령과 수상, 최고 사령관을 겸임했다.

알-바시르 정권은 노동 조합과 정당, 그 외의 "비종교적" 조직을 금지했다. 군, 경찰, 정부에서 78,000명이 숙청되었다.

1991년 3월, 신체 절단과 돌로 쳐 죽이는 형벌을 포함한 잔혹한 형벌을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새 형법이 발효되었다. 남부는 이러한 이슬람 법의 적용에서 제외되었지만, 1991년의 법은 남부에서 이슬람법 샤리아가 적용될 가능성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