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 엠블럼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第13次 世界靑年學生祝典, 13th World Festival of Youth and Students)은 1989년 7월 1일에서 7월 8일까지 8일동안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에서 개최되었다. 줄여서 평양축전(平壤祝典)이라고도 한다.

1989년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은 177개 국가, 22,000명이 참가하여 성황을 이루었고 가장 많은 나라가 참가한 대회였다. 특히 그 전 해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린 1988년 하계 올림픽에 자극받아 이 대회를 국가적인 역점 사업으로 중점을 두어 성대하게 개최하였고, 서울 올림픽보다 규모가 큰 행사였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였다.

평양축전를 위해 대규모 경기장, 공연장 등을 건설하였는데 대표적인 건물은 릉라도 5월1일 경기장, 평양국제영화회관, 동평양대극장, 평양교예극장, 양각도 축구경기장, 평양국제통신센터, 만경대 소년학생궁전 등이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건물은 릉라도 경기장이다. 릉라도 경기장은 15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경기장으로 평양축전의 주경기장으로 이용되었다.

또한 이 평양축전에 대한민국의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당시 의장 임종석)에서 비밀리에 파견한 임수경이 참가하여 통일의 꽃이라는 찬사와 국가보안법 위반이라는 오명을 동시에 쓰게 되는 등 국내외적으로 대단한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함께 보기[편집]

외부 연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