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 조약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제이 조약
Jay's Treaty
John Jay (Gilbert Stuart portrait).jpg
존 제이, 길버트 스튜어트 그림
서명일 1794년 11월 19일
서명장소 런던
서명자 미국 존 제이
영국 윌리엄 그렌빌
발효일 1796년 2월 29일
언어 영어
주요내용 영미의 전후 긴장관계 완화
관련링크 Jay's Treaty

제이 조약(Jay's Treaty)은 1794년 11월 19일미국영국 사이에 체결된 국제 조약으로, 비준은 이듬해 1795년에 되었다. 애미티 조약(Treaty of Amity), 1794년 런던 조약(Treaty of London of 1794) 등으로도 표기된다.

배경[편집]

1783년, 미국 독립 전쟁의 강화조약인 파리조약에서 영국은 미국의 독립을 승인했다. 그러나 정치적 독립을 인정했지만, 이후 양국의 경제 관계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1789년에 발발한 프랑스 혁명이 빨리 진화되고, 1793년에 혁명 정부가 루이 16세를 처형하기에 이르자, 영국은 대프랑스 동맹을 결성하고 혁명에 개입하겠다는 태도를 분명히 했다. 한편, 미국은 프랑스 혁명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프랑스와의 무역을 계속하려고 했다. 이 미국 - 프랑스 간의 무역을 영국이 방해하려 하자 미영 관계의 긴장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양국 간 전쟁 해결을 위해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은 특사로 존 제이를 영국에 파견하여 양국 관계의 개선을 도모했다. 이렇게 하여 1794년 영국과의 사이에 ‘제이 조약’이 체결되게 되었다.

내용[편집]

미국이 영국에 인정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조약의 평가를 둘러싸고 견해가 나뉘지만, 당시 미국 내에서 영국에 굴복하는 인상을 주었기 때문에 비판적인 시각이 많았다.

이후의 전개[편집]

제이 조약은 국제적으로 영미 관계의 안정을 가져왔다. 그러나 국내적으로는 여론의 분열을 일으켰다. 협약을 체결한 제이가 속한 정당인 연방당은 국왕을 처형한 프랑스 혁명에 불편함을 드러내었으며, 영국 측을 지지했다. 그러나 미국 독립 전쟁에서 동맹국인 프랑스에 동조를 하면서, 미국의 건국 이념과도 상통하는 자유, 평등을 내건 프랑스 혁명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그들에게 있어서 제이 조약은 독립 전쟁의 협력자였던 프랑스에 대한 배신이었다. 이러한 세력은 ‘리퍼블리칸’으로 유대를 강화하게 되어, 초기 미국의 당파 대립의 중요한 축이 되었다. (덧붙여 ‘페드랄리스트’며 ‘리퍼블리칸리’의 대립 구도는 미국의 중앙 집권화, 분권화 등 여러 대립 축이 외교 정책만으로 구분되는 것은 아님을 보여주고 있다.)

주석[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