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성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대한민국의 주요 성씨(KNSO, 2000)      김(金)      이(李)      박(朴)      최(崔)      정(鄭)      그 외

(鄭, 丁, 程)씨는 성씨의 하나이다.

한국[편집]

鄭 씨[편집]

정(鄭)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 2,010,117명으로 한국에서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은 성씨이다.

정(鄭)씨는 한반도 남단에 자리잡고 살던 한반도 토착인의 후손이라는 것이 정설이다. 정(鄭)씨의 비조(鼻祖)는 신라의 6촌(六村) 중 자산(觜山) 진지촌(珍支村:本彼部)의 촌장인 지백호(智伯虎)이다.[1] 본관은 옛 문헌에 247본까지 기록되어 있으나 오늘날에는 경주 정씨(慶州鄭氏), 동래 정씨, 진주 정씨, 연일 정씨, 하동 정씨, 예천 정씨, 초계 정씨, 청주 정씨, 해주 정씨, 봉화 정씨 등 136본이 있다.

토착 정씨와 달리 중국에서 동래한 정(鄭)씨로는 서산 정씨, 낭야 정씨가 있다.

丁 씨[편집]

정(丁)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 187,975명으로 한국 성씨 인구 순위 36위이다.

시조 정덕성(丁德盛)은 853년(신라 원성왕 15년)에 전라남도 신안군압해도(押海島)에 유배되어 정착하였다고 하나 문헌이 없어 실존 인물인지 고증할 수 없다. 다산 정약용(丁若鏞)은 그의 여러 저서에서 당의 풍습, 나라별 관직명 차이, 근거의 부재 등을 들어 시조가 중국에서 왔다는 것에 대해 회의적으로 보았다. 정덕성(丁德盛)을 도시조(都始祖)로 대종인 압해 정씨에서 나주 정씨, 영광 정씨, 창원 정씨, 의성 정씨 등 4본이 동원분파(同源分派)되었다. 주로 전라남도 지방에 세거하고 있다.

程 씨[편집]

정(程)씨는 2000년 대한민국 통계청 인구조사 결과 32,519명으로 한국 성씨 인구 순위 75위이다.

《조선씨족통보》에는 광주(光州)·광산(光山)·적성(赤城) 등 10여 본을 들고 있지만 모두 한산 정씨(韓山 程氏)의 세거(世居)지이다. 시조 정회(程淮)는 조선시대에 참봉을 지낸 인물이다.[2]

중국[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