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정보재(information good)는 정보로 이루어진 재화를 말한다. 정보를 담은 물건(예:CD) 또는 정보 그 자체(예:파일)의 형태를 가진다.

일반적인 재화와는 다른 특징이 있다. 비경합적이고 비배제적이라는 점이다. 텔레비전으로 방송되는 영화를 예로 들면, 텔레비전을 가지고 있으면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시청이 가능하고(비배제적), 또 동시에 여러 사람이 서로 빼앗지 않고도 동시에 시청 할 수 있다(비경합적[1]). 따라서 정보재는 공공재와 상당히 비슷한 성질을 가진다. 2번째로 처음 생산(영화의 경우에는 촬영, 편집 등)에는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복제할 때는 비용은 거의 들지 않아서(한계비용이 한없이 제로에 가깝다) 복제가 매우 용이하다. 정보재는 시장을 통해서 거래되는 재화이지만, 일반재와 다른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이나, 재화의 유통에 관한 법칙 등이 연구되고 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음악은 본래 레코드나 CD 등 물건에 음원자료를 담음으로써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되는 것이었다. 이러한 점도 정보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근래에는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하여 mp3 등의 음원자료 그자체를 상품으로 매매 또는 소유하게 되어, 이것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서 연구 대상으로 되어 있다. 동시에 P2P 기술을 사용한 파일 공유 소프트웨어 등에 의해, 저작권법을 벗어난 형태로의 상품의 거래도 생겨나 이와 관련한 규제 등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비경합적인 재화는, 식품과 달리 누군가가 소비하더라도 없어지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