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고양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정글살쾡이에서 넘어옴)

정글고양이
정글고양이
정글고양이
생물 분류ℹ️
계: 동물계
문: 척삭동물문
강: 포유강
목: 식육목
과: 고양이과
아과: 고양이아과
속: 고양이속
종: 정글고양이
(F. chaus)
학명
Felis chaus
Schreber, 1777
아종
  • 본문 참조
정글고양이의 분포

정글고양이의 분포 지역
보전상태


최소관심(LC): 절멸위협 조건 만족하지 않음
평가기관: IUCN 적색 목록 3.1[1]

정글고양이(영어: jungle cat, 학명: Felis chaus)는 중국인도 아대륙, 중동 그리고 동남아시아에서 발견되는 중형 크기의 고양이이다. 작은 고양이로 이루어져 있는 고양이속(Felis)에 포함되는 종으로 1776년 박물학자 궐덴스타드(Johann Anton Güldenstädt)가 처음 기술했다. 그러나 현재 일반적으로, 박물학자 슈라이버(Johann Christian Daniel von Schreber)를 정글고양이 학명의 명명자로 간주하고 있다. 10종의 아종이 알려져 있다.

정글고양이의 다리는 크고 길다. 어깨 높이는 약 36cm이고 몸무게는 2~16kg 정도이다. 털은 모랫빛, 붉은 갈색 또는 갈색 등을 균일하게 띠고 있으며 검은털이 섞여있다. 반점은 보이지 않는다. 멜라닌혈증과 백피증을 보이는 개체도 알려져 있다. 2년마다 털갈이를 한다.

대체로 주행성 동물이며, 정글고양이는 하루종일 사냥을 한다. 사실상 홀로 생활하며, 짝짓기 철을 제외하고는 서로 적극적으로 어울리지 않는다. 눈에 뜨이는 상호 행동은 어미와 새끼가 어울리는 행동이 유일하다. 오줌을 누거나 냄새를 풍기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영역을 나타내는 행동을 한다. 대체로 육식을 하며, 작은 포유류(저빌, 산토끼류, 설치류)와 등을 좋아한다. 사냥할 때는 먹이에게 살그머니 접근한 후, 전력 질주하거나 도약하여 먹이를 잡는다. 뾰족한 귀를 통해 먹이 위치를 정확하게 찾아 낸다. 한 살이 되며, 암수 모두 성적으로 성숙해지고, 암컷은 1월부터 3월 사이에 발정기에 들어간다. 짝짓기 행동은 집고양이와 비슷하다. 수컷은 발정기의 암컷을 뒤쫓아, 암컷 목의 목덜미를 붙잡고 올라탄다. 임신 기간은 약 2달 정도 유지된다. 12월과 6월 사이에 새끼를 낳지만, 지리적으로 매우 다양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태어난 후 약 6개월이 지나면 새끼 고양이도 먹이를 잡기 시작하고 8~9개월 이후에는 어미를 떠난다.

하위 아종[편집]

10종의 아종이 알려져 있다.

계통 분류[편집]

다음은 고양이과의 계통 분류이다.[5]

고양이과

마카이로두스아과

표범아과
구름표범속

보르네오구름표범

구름표범

표범속

눈표범

호랑이

재규어

표범

사자

고양이아과
마블고양이속

마블고양이

황금고양이속

보르네오황금고양이

아시아황금고양이

서벌속

서벌

카라칼속

카라칼

아프리카황금고양이

호랑고양이속

오셀롯

마게이

콜로콜로

안데스산고양이

호랑고양이

코드코드

조프루아고양이

스라소니속

붉은스라소니

캐나다스라소니

스라소니

이베리아스라소니

치타속

치타

퓨마속

퓨마

재규어런디속

재규어런디

마눌속

마눌

삵속

붉은점박이삵

납작머리삵

고기잡이삵

고양이속

정글고양이

검은발고양이

모래고양이

들고양이(집고양이 포함)

각주[편집]

  1. Duckworth, J.W.; Steinmetz, R.; Sanderson, J.; Mukherjee, S. (2008). Felis chaus. 《IUCN 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 (IUCN) 2008: e.T8540A12915235. 2016년 5월 15일에 확인함. 
  2. Ellerman, J.R.; Morrison-Scott, T.C.S. (1966). 《Checklist of Palaearctic and Indian Mammals 1758 to 1946》 2판. London, UK: British Museum of Natural History. 306–7쪽. 
  3. Zukowsky, L. (1914). “Drei neue Kleinkatzenrassen aus Westasien” [Three new small breeds from east Asia]. 《Archiv für Naturgeschichte》 (독일어) 80 (10): 139–42. 
  4. Heptner, V.G.; Sludskii, A.A., 편집. (1992). 《Mammals of the Soviet Union》. 3: Carnivores (Feloidea). Leiden, Netherlands: Brill. 356–97쪽. ISBN 978-90-04-08876-4. 
  5. Stephen J. O’Brien and Warren E. Johnson (2010). “The Evolution of CATS” (PDF). 《SCIENTIFIC AMERICAN,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