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적 여성주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전투적 여성주의 또는 전투적 페미니즘(Radical feminism)은 남성을 경쟁자 내지는 적으로 규정하는 사상, 또는 견해를 말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적으로나 지적으로 우월하다는 여성 우월주의적이 경향 외에도 인류 역사상 남성이 지배자로 활동하고 여성의 인권을 유린해왔으니 여성이 지배층이 되어 남성 피지배층을 다스려야 된다 또는 여성들의 안전에 잠재적 위협이 되는 남성들을 사회에서 추방해야 된다는 견해까지도 포함한다. 공격적 여성주의 또는 배타적 여성주의, 호전적 여성주의 등으로도 부른다.

남성혐오 내지는 남성 공포증을 수반하는 것은 아니며, 전투적 여성주의가 여성 우월주의와 다른 점은 전투적 여성주의는 여성남성보다 지적,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견해를 반드시 내포하고 있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전투적 페미니즘은 1960년프랑스미국에서 처음 등장하여 1980년대에는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국가로 확산되었다.

이는 여성주의에 반감을 가진 남성 또는 성욕을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는 남성들에 대한 적개심으로도 이어지면서 인종 차별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기타[편집]

전투적 여성주의에 반감을 가진 미국의 작가 밥 블랙1983년 전투적 여성주의자들을 나치에 빗댄 페미나치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전투적 여성주의자들의 풍자어인 페미나치는 1990년대의 러시 림보의 라디오, 방송 토크 쇼를 통해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2000년대에는 일본한국으로도 확산되었다.

관련 항목[편집]

관련 서적[편집]

외부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