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송 계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송계층에서 넘어옴)

컴퓨터 처리전자 통신에서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은 계층 구조의 네트워크 구성요소와 프로토콜 내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1] 전송 계층은 연결 지향 데이터 스트림 지원, 신뢰성, 흐름 제어, 그리고 다중화와 같은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송 계층은 인터넷의 기반인 TCP/IP 참조 모델과 일반적인 네트워크 모델인 개방형 시스템 간 상호 접속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OSI)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이 두 가지 모델은 전송 계층을 약간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데, 이 글은 TCP/IP 모델에 대해 주로 서술한다.

전송 프로토콜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연결 지향 전송 방식을 사용하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 (TCP)이다. 보다 단순한 전송에 사용되는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 (UDP)도 있다.

프로토콜[편집]

어떠한 조건을 갖추어야 전송 계층 프로토콜이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의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다음은 간단한 프로토콜 목록이다:

전송 계층 프로토콜 비교[편집]

기능 및 특성 UDP UDP 라이트 TCP SCTP DCCP RUDP
패킷 헤더 크기 8 바이트 8 바이트 20-60 바이트 12 바이트 12 또는 16 바이트
전송 계층 패킷 형태 데이터그램 데이터그램 세그먼트 데이터그램 데이터그램 데이터그램
연결 지향 아니요 아니요
신뢰할 수 있는 전송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신뢰할 수 없는 전송 아니요
메시지 경계 보존 아니요
전달 순서 보장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순서 없이 전달 아니요
데이터 체크섬 선택 불확실
체크섬 크기 (비트) 16 16 16 32 16 불확실
부분 체크섬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경로 MTU 아니요 아니요 불확실
흐름 제어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혼잡 제어 아니요 아니요 불확실
ECN 지원 아니요 아니요
다중 스트림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아니요
NAT 지원

참조[편집]

  1. RFC 1122, §1.1.3. "The transport layer provides end-to-end communication services for app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