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변속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로 자전거에 앞,뒤 변속기가 붙은 구동계
산악 자전거 시마노 XT 뒷 변속기
SRAM 앞 변속기가 쓰인 산악 자전거

자전거 변속기자전거기어비를 바꿀 수 있게 만드는 기계 장치로, 자전거 사슬이 서로 다른 크기의 사슬 톱니에 연결하여 변속하는 부품 조합을 부르는 말이다.

자전거 앞, 뒤 변속기는, 변속 레버를 움직여 보우던 선을 당기면 사슬 가이드가 이동하면서, 사슬 톱니에 놓인 사슬위치를 이리저리 바꾸어 주는 원리로 작동한다.

용어[편집]

다른 사슬 톱니로 이동시키는 구조를 영어권에서는 드레일링(derailing), 이 변속 톱니는 드레일러 기어(Derailleur gears)라고 한다.

역사[편집]

19세기 말에 다양한 자전거 변속기가 출현했는데, 프랑스 자전거 여행가이자 소설가인 폴 드 비비는 1905년에 2단 뒷 변속기를 발명해서 알프스를 오르곤 했다.[1] 초기 제품은 톱니를 바꾸는 막대를 썼다. 1928년에는 “슈퍼 챔피언 기어”가 등장했다.[2]

1937년에는 변속 시스템이 뚜르 드 프랑스에 도입되었다. 1949년에는 캠패놀로가 철선으로 움직이는 평행사변형 뒷 변속기인 그랜 스포트를 크게 성공시켰다. 1964년 선투어가 조키 풀리로 다른 크기의 사슬 톱니에서도 일정한 거리를 유지시켜 주는 경사 평행사변형 뒷 변속기를 선보였다. [3]

1985년 시마노변속 레버, 변속기, 콕셋, 체인링, 사슬, 변속선 등을 한 벌로 선보인 이래, 도로 자전거 분야의 캠패놀로, SRAM 과 함께 주요 자전거 부품 회사가 되었다.

변속기 형태[편집]

최근 보통 산악 자전거는 뒷 변속 기어가 9단이며, 2000년 들어 경주 자전거 분야에 10단 뒷 변속기가 나타났다. 산악 자전거의 앞 변속 기어는 보통 3단, 도로 자전거는 보통 2단 변속 기어를 많이 쓴다.

뒷 변속기[편집]

사슬 톱니 위치만 바꾸어 주는 앞 변속기와 달리, 뒷 변속기는 앞 사슬 톱니(체인링)를 바꾸거나 뒷 사슬 톱니를 바꿀때 전체 사슬 길이가 변화함에 따른 장력까지 조절하는 일을 한다.

조립[편집]

케이지(cage)는 사슬을 S 자 모양으로 감고 있는 풀리 2개를 잡고 있는 부품이다. 윗쪽 풀리는 자키 풀리(혹은 가이드 풀리), 아래쪽은 장력을 잡아준다는 뜻의 텐션 풀리라고 부른다. [4] 나사로 수평 이동한계와 용수철의 장력을 조절한다.

앞 변속기[편집]

앞 변속기는 사슬을 앞 사슬 톱니(체인링) 사이를 옮겨주는 일을 한다. 보통 사슬 윗쪽을 움직여 톱니를 바뀌게 하므로, 발판을 밟고 있을 때에는, 사슬에 장력이 작용하는 상태에서 제어하게 된다.

조립[편집]

앞 변속기에서도 사슬이 통과하는 부분을 케이지(cage)라 부른다. 잘 조절된 상태일 때는 변속할 때 외에는 케이지에 사슬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보통 수평 이동 한계를 조절하는 나사가 두개 있다.

주석[편집]

  1. Clifford Graves. Velocio, Grand Seigneur. 2012년 3월 30일에 확인.
  2. Hilary Stone (2007년). Super Champion Osgear. 2012년 3월 30일에 확인.
  3. Frank Berto. Sunset for SunTour. 2012년 3월 30일에 확인.
  4. Sheldon Brown's Glossary:Pulley. 2012년 3월 30일에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