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음 문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페니키아 자음 문자의 첫 다섯 글자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자음 문자(字音文字) 또는 아브자드(abjad)는 음소 문자에 속하는 문자 시스템의 하나로, 자음의 음소마다 기호를 갖고 있다. 각 기호가 일반적으로나 늘 닿소리를 표현하는 데 쓰인다.[1] 실제의 자음 문자에는 모음을 나타내는 기호가 없다. 현대에 쓰이고 있는 자음 문자의 대부분은 순수한 자음 문자가 아니다. 자음 문자는 약간의 모음 기호도 가지고 있다. 여기에는 아라비아 문자, 히브리 문자, 아람 문자, 아베스타 문자 등이 있다. 순수한 자음 문자를 예를 들면 고대의 페니키아 문자가 있다.

자음 문자는 자음만을 순수하게 표현하고 모음은 그렇게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자모 문자(알파벳)와는 다르다.

참조[편집]

  1. "Abjads / Consonant alphabets", Omniglot.com, 2009, quote: "Abjads, or consonant alphabets, represent consonants only, or consonants plus some vowels. Full vowel indication (vocalisation) can be added, usually by means of diacritics, but this is not usually done." Accessed 22 May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