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처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자료 처리에서 넘어옴)

데이터 처리(자료(資料) 처리, Data processing)는 데이터정보지식으로 바꾸는 컴퓨터 처리를 두루 가리키는 용어이다.

개요[편집]

데이터 처리는 일반적으로 컴퓨터에서 자동으로 실행된다. 자료는 올바르게 표현되면 편리하고 실용적인 정보가 되기 때문에, 데이터 처리 시스템은 실용성을 강조하기 위해 정보 시스템이라고도 일컬었다. 이러한 용어는 거의 같은 뜻이며,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 자료를 조작해 정보를 만드는 데 반해, 정보 시스템은 자료를 입력하여 정보를 출력한다.

일반적으로 말해, 데이터 처리는 데이터를 기존의 형식으로부터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뜻에는 데이터 변환이라는 용어가 적절하다. 이 관점에서 데이터 처리는 정보를 데이터로 변환하는 과정과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하는 과정을 가리킨다.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 변환의 차이는, 데이터 변환에서는 응답해야 할 쿼리를 필요하지 않다는 점에 있다. 이를테면, 영어의 문장을 형성하는 문자열(string) 형식의 정보는, 키보드의 키 입력으로부터 인코딩을 받아 하드웨어 방식의 코드가 되고, 또 아스키 코드로 바뀐 다음 글꼴로 변환되어 디스플레이에 보여 준다. 이것은 최종적으로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의미가 있는 정보가 되는 예이다.

다만, 이러한 예는 데이터 처리보다는 전송 시스템이나 운영 체제에 의한 하드웨어 제어의 관점에서 자주 언급된다. 일반적으로 데이터 처리라는 용어가 쓰이게 된 것은 업무를 위한 다수의 데이터를 모아서 그것들을 정보 이용자들이 쓰기 쉽도록 가치 있는 정보로 제시하는 과정에서 비롯한 것이다.

과학 기술 자료를 모아 처리하는 경우, 데이터 처리보다 더 정확한 용어로 데이터 분석이 사용된다. 이때 비즈니스의 분야에서는 별로 볼 수 없는, 매우 전문적으로 정확한 알고리즘의 도출과 통계 계산을 가리킨다. 이러한 문화의 차이는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 분석의 수치 표현에도 나타난다. 데이터 처리에는 정수 또는 고정 소수점이나 2진/10진수의 실수 표현이 이용되지만, 데이터 분석에는 부동소수점(실수), 그리고 실수를 표현하는 것이 많다.

자연계에 발생하는 여러 과정도 압력이나 빛 등의 정보에 따라 관측되는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정보는 인간의 관찰자에 의해 신경계 안의 전기 신호로 변환된다. 무생물끼리의 상호 작용도 어떤 종류의 정보처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데이터 처리나 정보 시스템이라고 하는 용어의 일반적인 용법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되풀이되는 알고리즘의 도출, 논리적 추론, 통계적 계산으로 한정되어 실 생활의 모든 정보의 변환 과정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역사[편집]

1970년대에 컴퓨터 시스템을 가리키는 용어로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라는 용어가 자주 쓰였다. 그 뒤 정보라는 낱말을 사용한 새로운 용어(정보 시스템, IT 시스템, 경영 정보 시스템 등)가 만들어져 데이터 처리 시스템이라는 용어를 대체하였다.

그러므로 데이터 처리는 데이터 수나 문자로서 정의되어 관측할 수 있는 현상의 측정값을 나타낸다. 1개의 데이터(datum)는 관측된 현상의 1개의 측정값이다. 측정 정보는 여러 개의 자료로부터 알고리즘에 따라 이끌어내거나 논리적으로 연역되거나 통계적으로 계산하는 등의 방법으로 구할 수 있다. 정보는 쿼리(query)의 뜻인 응답으로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편집]

  • Linda B., Bourque, Linda B., Bourgue, Virginia A., Clark, Processing Data: The Survey Example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Sage Publications, Inc. (2006년 12월 14일) ISBN 0803947410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