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란툰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란툰 시(몽골어: Залан-айл хот 잘란아일 시, 중국어: 扎兰屯市, 병음: Zhālántún Shì) 는 내몽골 자치구 후룬베이얼 시의 현급 행정구역이다. 넓이는 16800㎢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430,000명이다. 이 지역은 숲과 야루 강을 포함한 꽤 많은 아름다운 자연이 있고 수렵과 어로로 유명하다.

역사[편집]

예전의 이름은 부터하(중국어: 布特哈, 병음: bùtèhā)였고 도시는 강희제 때 행정 중심지가 되었다. 야루 강이 이곳을 통과해 1929년에 야루 현(중국어: 雅鲁县, 병음: Yǎlǔ Xiàn으로 개칭되었으나 1933년에 자란툰 기(중국어: 扎兰屯旗, 병음: Zhālántún Qí)가 되었다. 1983년에 기에서 시가 되었다.

지리[편집]

내몽골 자치구 북동부, 다싱안링 산맥의 남동쪽 기슭에 위치한다. 연평균 기온은 2.4℃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480mm이다. 자란툰의 북서쪽은 다싱안링 산맥의 원시림으로 이루어져있다.

경제[편집]

자란툰의 경제는 주로 관광과 농업, 가축 사육과 임업을 기반으로 한다. 이곳은 밀, 콩, 옥수수와 같은 곡물과 소, 양, 말 등의 가축이 풍부하다. 공업 기반은 종이, 사탕, 양모 생산이다.

행정 구역[편집]

7개 가도, 6개 진, 3개 민족향을 관할한다.

  • 가도: 兴华街道, 正阳街道, 繁荣街道, 向阳街道, 铁东街道, 河西街道, 高台子街道.
  • 진: 磨菇气镇, 浩饶山镇, 洼堤镇, 卧牛河镇, 成吉思汗镇, 大河湾镇.
  • 민족향: 达斡尔民族乡, 鄂伦春民族乡, 萨马街鄂温克民族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