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 학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기주도적 학습(自己主導的學習) (Self-Directed Learning)은 학습자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과정 및 전력, 학습자원을 결정하여 학습을 수행하고 학습 결과를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학습과정을 말한다. 자기주도성은 e러닝에서 가장 중요한 교수-학습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러닝의 학습 환경은 개별 학습자가 필요에 따라 자신의 학습 과정을 선택하고 학습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Knowles는 아동교육학을 대변하는 페다고지(pedagogy)라는 말 대신에 성인교육학을 대변하는 앤드라고지(andragogy)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성인학습자의 가장 큰 특성이 바로 '자기주도적학습'습관이라고 말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정한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핵심 내용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습목표로도 제시되어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중요한 '주도성'은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단계 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단계에서 형성된다. 이 시기의 사회적 대리인은 가족이며, 유아는 이 때 스스로 성취한 것에 대해 적절한 격려와 보상을 받아야하며, 제대로 행해지지 못했을 경우 고착현상을 가져올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작심삼일이라는 사자성어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ex-이 글을 보고 있는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