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갈치시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자갈치시장

자갈치시장부산광역시의 대표적인 생선 시장이다.[출처 필요] 남포동 남항의 바닷가에 있다. 인근에 부산 도시철도 1호선자갈치역남포역이 있다.

시장 건물[편집]

시장 건물의 구조는 7층으로 되어 있으며 옥상에 하늘공원이 있다. 1층은 생선, 해산물 등을 판매하는 곳이고 2층은 대부분의 횟집이 있다. 그리고 7층은 자갈치역사관 예정지가 있으며 7층에서 계단을 올라가면 하늘공원이 나온다. 그리고 1층 뒷편에 공원이 있으며 이 곳에서는 갈매기 들을 볼 수 있다.

시장의 건물 구조는 1번 날개 : 도약 - (갈매기가) 육지로부터의 도약 / 2번 날개 : 비산 - (도약한 갈매기가) 하늘로의 비상 / 3번 날개 : 활공 - (비상한 갈매기가) 푸른 하늘에서의 활공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시민들의 넓은 휴식 공간의 친수공간은 바다로의 열림, 도시로의 개방을 형상화하여 시공되었다. 또한 벽면은 전체를 유리로 시공하여 투명성을 강조했다. 이로 인해 해양도시 부산의 위상에 걸맞은 국제적 수산시장으로의 재탄생, 지역상권 활성화 및 부산의 상징적 랜드마크로 자리 매김하여 세계 제일 어패류 종합시장으로 국제관광 명소화의 기대 효과를 가지는 상징적인 건물이다. 또한 멋진 경관 조명 연출 및 문화 행사 개최로 시민들이 보다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다.

역사[편집]

1945년 광복 후에 시장이 형성되었고, 당시에는 남포동 시장이라고 불렸다. 자갈치 시장의 이름의 유래는 한국 전쟁 이후 자갈밭에 있었던 시장이기에 자갈밭과 곳, 장소를 나타내는 처(處)가 경상도 사투리로 발음하게 되어 치가 되어 자갈치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관련 TV프로그램[편집]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