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Money Coin Icon.svg
회계
주요 개념

공인회계사
부기
시산표
총계정원장
차변과 대변
매출원가
복식부기
회계기준(GAAP / IFRS)
현금주의발생주의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감사

회계감사
내부감사
사베인스 옥슬리법
회계법인

회계 분야

원가회계재무회계Forensic
Fund관리회계세무회계

v  d  e  h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영어: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GAAP)이란 기업의 재무상태및 경영성과 등에 대한 재무보고시 신뢰성과 비교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재무제표등의 작성시 따라야할 기준 또는 원칙을 의미한다. 대한민국내에서는 흔히 줄여서 GAAP이라고 표현하고 '갭'이라고도 말한다.

GAAP의 의미[편집]

'일반적으로 인정된'이란 용어는 특정 회계사항에 관하여 회계원칙제정권을 가진 기관이 회계원칙을 정하거나, 오랜 기간에 걸쳐 특정한 회계처리관습이 실무에서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아 사용된 결과 이제는 하나의 원칙으로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이란 '다수의(실질적으로) 권위 있는 지지'를 갖는 회계원칙이라 정의된다.[1]

각국의 GAAP[편집]

모든 나라는 각국의 사정등을 고려하여 자국의 회계기준제정기관등을 통해 제정된 자국 고유의 GAAP을 가지고 있다.

국제회계기준[편집]

각국의 회계기준은 서로 달라 비교가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회계기준을 통일하기 위해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에 의해 국제회계기준(IFRS)을 제정하였고, 이를 통한 각국의 회계기준의 통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GAAP[편집]

대한민국 내에서 GAAP은 가장 협의로 볼 때에는 기업회계기준서, 기업회계기준해석서 및 기업회계기준적용사례를 의미한다. 한편 GAAP를 가장 광의로 해석하면 회계기준 등에 명시되지 않았어도 실무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된 회계처리방법, 학계등에 의해 이론적 지지를 받는 방법, 기타 권위 있는 기관의 보고서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1]

주석[편집]

  1. 《중급재무회계》, 송인만 외, 신영사

같이 보기[편집]

외부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