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션 (1999년 영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일렉션
Election
감독알렉산더 페인
각본알렉산더 페인, 짐 테일러
제작앨버트 버거,론 에르사,데이빗 게일,케이스 샘플즈
출연매튜 브로데릭, 리즈 위더스푼
촬영제임스 글레넌
편집케빈 텐트
음악롤페 켄트
국가미국

《일렉션》(Election)은 1998년작 동명의 소설 작품을 각본화한 영화로 1999년에 개봉했다. 한 고등학교의 학생회장 선거를 다루는데 다른 인종의 세 학생이 후보로 출마하여 보여주는 학교생활과 작은 정치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 아카데미 상 최고 각본작 부문 후보, 골든글로브 상에 주연 배우 리스 위더스푼이 후보로 지명됐으며 독립영화 정신상 후보로 올랐다. 위더스푼과 더불어 매슈 브로더릭, 크리스 클라인 등이 이 영화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세트장은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 위치했다. 학생회장 선거 시기의 여학생 출마자인 트레이시 플릭(리스 위더스푼 분)과 선생님인 짐 매콜리스터의 이야기를 다룬다. 짐은 트레이시를 낙선시키려 한다. 사실 트레이시는 모든 열망에 가득차 남은 안중에도 없는 소녀다. 사실 친구들 사이에서는 왕따나 다름 없지만 이에 아랑곳 않았던 것이다. 더군다나 다른 학교 선생님과 일종의 연애설이 떠돌면서 짐은 이를 못마땅하게 생각한다. 그런데도 최종 예비 후보에 트레이시가 오르자 트레이시를 떨어뜨리려는 계획을 세우기 시작한다.

1999년 당해 영화 흥행뿐 아니라 작품성에 대해서도 많은 주목을 받았으며 비평가들 사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영화관 자체 흥행에서 주요 영화의 지위를 확보하는 데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가정용 비디오와 DVD가 발매되면서 훨씬 인기를 더 끌게 된다. 발매 이후 미국의 캐이블 61번 채널인 브라보 채널에서는 가장 재밌는 영화 100선 중 61위로 선정했으며 《엔터테인먼트 위클리》는 50대 고등학교 관련 영화에서 6위로 꼽았다.[1] 리스 위더스푼이 연기한 역할인 트레이시 플릭에 대해서는 〈프리미어 지〉가 사상 최고의 연기력을 보인 100대 작품 중 45위로 꼽으면서 유명세를 더욱 갖도록 했다.

배우[편집]

  • 리스 위더스푼(트레이시 플릭) : 플릭은 학교 회장에 도전한 용기 있는 여학생이다. 그녀의 욕심은 너무도 과해서 모든 사람들을 누르고 스스로 위에 올라서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 매슈 브로더릭(짐 매콜리스터 역): 학생을 교육하기를 진실로 좋아하는 선생님이다. 그는 윤리학을 열성적으로 가리키는 교사인데 인간적으로 탐탁치 않은 행실을 보이는 학생에게는 냉철하다. 하지만 그런 기준에도 불구하고 트레이시의 선거 활동을 방해하려 하면서 스스로의 신념을 무너뜨리고 만다.
  • 크리스 클라인(폴 메츨러 역) : 학생회장에 출마한 최고 훈남 캐릭터이다. 가장 인기가 있는 학생인데 본인의 자질이나 태도 모두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는 학생이다. 하지만 너무 솔직하고 친절한 면이 경쟁에 있어서는 되려 독이 되고 말아 결국에는 선거에서 패하게 된다.
  • 제시카 캠벨(태미 메츨러 역) : 태미는 폴 메츨러의 여동생으로 동성애자이다. 그녀는 자신의 성적 지향을 숨긴 채 동성 친구인 리사와의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려 한다. 태미도 후보로 출마했으나 그녀의 목적은 오빠 크리스의 선거 매니저인 리사와 접촉할 기회를 늘리기 위함이다.

MBC 성우진[편집]

감독[편집]

알렉산더 패인 감독이 영화 《일렉션》를 지도했다. 그는 톰 페로타 원작 소설의 광팬이었으며 이로 인해 영화에 더욱 열성적이게 됐다고 한다. 두 가지 큰 계기는 1992년도 미국 대통령 선거였으며 또 다른 하나는 임신한 학생이 학생회장으로 선출되자 선거를 무효화하고 다른 후보자를 발표한 위스콘신 주의 메모리얼 고등학교 사건을 보고 연출하게 된 것이었다.[2]

체육관에 모인 학생들을 연출하기 위해 패인은 특수효과를 사용했으며 실제 학생 일부를 동원했다. 학생들을 엑스트라로 참여하도록 하면서 학생들 또한 영화에서 단역을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얼마나 힘이 든다는 것인지를 배웠다고 한다. 일부 집회 장면에서는 학생이 부족하기도 하여서 여러 장면에 다른 학생들을 단역으로 출연시킨 다음 빈 곳에 디지털 처리를 하여 사람들이 꽉 차보일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각주[편집]

  1. “50 Best High School Movies”. 2008년 9월 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10월 3일에 확인함. 
  2. Officials Deny Pregnant Girl School Cr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