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형사경찰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터폴에서 넘어옴)

국제형사경찰기구
International Criminal Police Organization
본부
국제형사경찰기구 가입국
약칭인터폴(Interpol)
결성1923년
유형IGO
형태국제기구
목적국제 범죄의 신속한 해결과 각국 경찰기관의 발전 도모
본부프랑스의 기 프랑스
위치
활동 지역194개국 (2021년)
회원194개국 (2021년)
웹사이트https://www.interpol.int/
총재아랍에미리트 아흐메드 나세르 알라이시
사무총장독일 위르겐 스톡

국제형사경찰기구(영어: International Criminal Police Organization, ICPO)는 국제 범죄의 신속한 해결과 각국 경찰기관의 발전 도모를 위한 기술협력을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된 국제 기구로 국제적인 형사 사건의 조사, 정보, 자료의 교환, 수사 협력의 일을 주로 한다. 1923년 국제형사경찰위원회가 만들어졌고 1956년, 전신 약호로 인터폴(영어: Interpol)이 등록되었다.

현재 가입되어 있는 194개국이 매년 약 5,900만 유로의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본부는 프랑스 리옹에 있다. 회원국의 숫자로 보면 193개 회원국을 보유한 UN보다 많아 세계에서 가장 회원국수가 많은 국제 기구이다. 대한민국1964년에 가입을 하였다.

현재 사무총장은 2014년 취임한 전 독일 연방수사청(BKA) 부청장 출신 위르겐 스톡이다. 그 전 인터폴 사무총장은 미국 재무부 테러 및 재무정보담당 차관이었던 로날드 노블이었다.

정치적인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서, 인터폴의 헌장은 어떠한 정치적, 군사적, 종교적, 인종적 문제에도 개입 할 수 없게 되어있다. 인터폴은 주로 치안, 테러, 조직 범죄, 인도에 반한 죄, 환경 범죄, 집단 학살, 전쟁 범죄, 해적, 마약 생산, 마약 밀매, 무기 밀매, 인신매매, 돈세탁, 아동 포르노, 화이트 칼라 범죄, 사이버 범죄, 지적재산권 침해, 부정부패 등의 문제에 주로 관여한다.

현재 인터폴의 총재는 前 경기지방경찰청장인 김종양이다. 전임자인 중국의 멍훙웨이는 2016년에 인터폴 총재로 취임했으나, 2018년 비리 혐의로 중화인민공화국에서 체포된 이후 열린 선거에서 한국의 김종양 총재가 그 잔여임기를 수행하는 총재로 취임하였다.

그 전 인터폴 총재는 프랑스의 발레스트라찌, 그 전에는 싱가포르 경찰청장이었던 구분휘였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남아공 경찰청장을 지냈었던 재키 셀레비였다. 재키 셀레비는 2004년부터 인터폴 총재를 지냈고, 남아공에서 부정부패로 기소된 뒤인 2008년 1월 13일 사임했다.

설립[편집]

1901년 런던경시청의 총감 E.헨리가 유럽 각국에 대해 범죄수사에 필요한 지문을 한 곳에 모으자고 제안한 데서 시작되어 몇 차례의 국제회의를 거친 후, 1923년 유럽·중동·미국·아시아의 20개국에 의한 국제형사경찰위원회(ICPC)가 결성되었다. 1923~1938년 ICPC는 활발하게 운영되었으나 1938년 나치스오스트리아를 점령하면서 나치정권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1946년 벨기에의 경시총감 F.E.르와쥐는 기능이 정지되고 있던 ICPC의 재건을 호소, 그 결과 1956년 ICPC의 발전적 해체와 함께 국제형사경찰기구가 설립되었다.

특징[편집]

세계 인권 선언(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의 정신을 바탕으로 국제범죄의 예방과 처리를 목적으로 회원국의 국내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상호간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교환하고 범인체포 및 인도에 상호 협력하는 정부간 국제기구(Intergovernmental Organization)이다. 그러나 정치적, 군사적, 종교적 또는 인종적 성격을 띤 문제에 대한 관여나 활동은 금지되어있다. 이는 헌장 3조에 명시되어있다. 이 기구는 그 후 계속 발전하여 2020년 현재 가맹국 수는 194개국으로 세계의 모든 대륙을 대표하고 있다. 각 가맹국은 국내에 정보교환사무소(국립중앙사무국:NCB)를 두고 있다.

수배 등급[편집]

  • 적색 수배(Red Notice): 국제 체포
  • 청색 수배(Blue Notice): 신원 확인·소재 확인
  • 황색 수배(Yellow Notice): 실종자·신원 미상자 신원 확인
  • 흑색 수배(Black Notice): 변사체 정보 확인
  • 녹색 수배(Green Notice): 공공안전 위협 경고
  • 주황색 수배(Orange Notice): 테러·위험인물 경고
  • 자색 수배(Purple Notice): 범죄 수법·정보 공유
  • ICPO-유엔 안보리 특별수배(INTERPOL-United Notice):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 특별수배

가입국[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