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터넷 채팅에서 넘어옴)

일반적인 온라인 채팅 프로그램에서 왼쪽의 창은 연락처 목록을 표시하고 있으며 오른쪽의 창은 사용자와 연락처 내 인물 중 한 명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채팅(chatting)은 네트워크에서 두 명 이상의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글을 주고받는 행동을 말한다. 채팅은 본래 PC통신 때부터 즐겨 쓰던 방법으로, 대화방으로 사용자들이 들어와 이야기를 하는 방식이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웹캠의 발달로 음성 채팅화상 채팅 등의 새로운 기술이 널리 퍼졌다. 또한, 대화방을 사용하지 않는 간편한 인스턴트 메신저도 널리 쓰인다.

개요[편집]

사람들이 직접 만나서 나누는 대화와 같이 인터넷이나 온라인서비스에 접속한 이용자끼리 서로 메시지를 입력해서 주고받는데, 이런 개인적인 대화를 위한 통신망을 대화방이라고 부른다. 온라인 서비스, 즉 PC통신으로 하는 채팅은 주로 국내에서 한정되지만 인터넷으로 하는 채팅은 전 세계 어디에 있는 사람이라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온라인으로 대화가 가능하다. 인터넷에는 대화방 채널이 많이 있다. 어떤 대화방은 어린이끼리만 있고, 또 어떤 곳은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끼리 이야기를 한다. 우리말을 사용하는 곳도 프랑스어, 일본어 등을 사용하는 곳도 있지만 대분분의 대화방은 영어를 사용한다.

역사[편집]

최초의 온라인 채팅 시스템은 1973년 일리노이 대학교플라토 시스템에서 Doug Brown과 David R. Woolley에 의해 개발되었다.

소프트웨어, 프로토콜[편집]

     

여러 개의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채팅 프로그램: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대화방(채팅, 온라인대화)"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