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타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카타 정의 위치

이카타 정(일본어: 伊方町)은 일본 에히메 현의 난요 지방, 사다미사키 반도에 위치하는 니시우와 군의 정이다. 면적은 30.41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7,434명이다. 시코쿠 전력 이카타 발전소(원자력 발전소)가 있어 시코쿠의 전력 소비량의 약 50%를 공급하고 있다. 또한 50개의 발전 풍차가 설치되어 가동되고 있으나, 지역 주민들이 이명두통 증상을 호소하여 야간에는 가동하지 않게 되었다.[1]

지리[편집]

이카타의 풍차

사다미사키 반도의 기초부부터 첨단에 걸친 지역이며 전체가 가늘고 긴 형태를 하고 있다. 능선이 반도의 등뼈처럼 늘어서고 반도의 양측으로 급속히 바다로 빠지는 지형을 하고 있어 평지는 적다. 반도의 북측은 세토 내해에, 남쪽은 우와 해에 접하고 있다. 가로막는 산악이 없기 때문에 바람이 강하고 풍력 발전을 하고 있어 구 세토 정부터 구 미사키 정에 걸친 능선에는 풍차가 숲을 이루고 있다. 또 구 세토 정의 지역의 우와 해측에는 약간의 모래 사장을 볼 수 있으며 해수욕장으로 사용된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이카타 원자력 발전소
  • 1955년 3월 31일 - 이카타 촌과 마치미 촌이 합병해 이카타 정이 되었다.
  • 1977년 9월 30일 - 시코쿠 전력 이카타 원자력 발전소 1호기가 운전을 개시하였다.
  • 2005년 4월 1일 - 니시우와 군 세토 정, 미사키 정과 합병해 새로운 이카타 정이 되었다.

교통[편집]

도로[편집]

각주[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