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창조 신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집트 창조 신화이집트 신화의 우주론을 담은 창조 신화이다. 고대 이집트의 신전이 있는 도시 별로, 시대별로 창조 신화가 다른 내용으로 다양하게 존재해 있었기 때문에, 주로 헬리오폴리스도시의 버전의 창조 신화가 널리 알려졌다..

헬리오폴리스 버전[편집]

태초에 혼돈의 암흑 바다(아비스(Abyss), 혹은 나일강) 가 있었다. 어느 날 바다로부터 벤벤(Ben-Ben)이라는 언덕이 바다 속으로부터 솟아 올랐고, 그 언덕에서 아툼가 스스로 존재하여 최초의 신이 되었다. 그가 태어난 후 최초로 위에 빛을 만들었으며, 이는 태양신 가 되었다. (그(혹은 그녀)는 자웅동체이다.)는 혼자 법과 정의, 조화, 지혜의 여신 마트를 낳았으며, 법과 조화의 여신인 마트 그녀 자신이 우주 창조 법칙이 되었다. 이로써 창조신인 아툼과 최초의 빛이자 태양의 신 그리고 우주창조법칙인 마트삼위일체(그래서 3신을 합쳐 아툼·레라 부른다.)를 이루었으며, 이집트인들의 창세 신화의 기반이 된다.

아툼이 기침을 하여 공기와 공간의 신인 와 습기의 여신인 테프누트를 내 뱉었다(낳았다). 슈와 테프누트는 결혼하여 대지의 신인 게브와 하늘의 여신인 누트를 낳았다. 후에 게브와 누트는 결혼하게 되었으며, 지식과 서기의 신인 토트로부터 누트의 자식이 하늘의 주인이 될 것이라는 예언을 들은 는 그것을 시기하여 게브(땅)와 누트(하늘) 사이에 슈(공기)를 두어 1년 360일동안 서로 만나지 못하게 하였다. 그러나 누트의 부탁을 들은 토트가 달의 신 콘수와 내기를 하여 달의 빛을 얻어 5일동안 세상을 비쳐 그 5일동안 게브와 누트는 5명의 자식을 출산하였다. 이후로 1년은 365일이 되었으며, 항상 보름달이었던 달은 달의 빛을 잃어 주기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그 5명의 자식들이 오시리스, 이시스, 세트, 네프티스, 대(大)호루스(후대의 신 호루스와 구별하기 위하여 붙은 이름이다.)이다.[1][2][3][4][5][6][7]

주석[편집]

  1. Myth and Symbol in Ancient Egypt by R.T. Rundle Clark, Thames & Hudson, pbk 1993.
  2. Egyptian Myths by George Hart, British Museum Press, 1997.
  3. Conceptions of God in Ancient Egypt by Erik Hornung, Cornell Paperbacks, 1996
  4. Ancient Egyptian Literature by Miriam Lichtheim,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76.
  5. The Gods and Symbols of Ancient Egypt by Manfred Lurker, Thames & Hudson, 1995.
  6. Religion in Ancient Egypt, edited by Byron E. Shafer, Cornell University Press, 1991.
  7. Ancient Egyptian Religion by Stephen Quirke, British Museum Press, 1992

같이보기[편집]

바깥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