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카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즈카 시
이즈카 시의 위치
한자 표기 飯塚市
가나 표기 いいづか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후쿠오카 현
분류코드 40205-2
면적 214.13 km²
인구 131,960명
(2010년 2월 1일)

이즈카 시(일본어: 飯塚市 (いいづかし))는 일본 후쿠오카 현의 중부에 위치하는 시이다. 지쿠호를 구성하는 자치체이며 지쿠호 삼도(筑豊三都)의 하나이다. 지쿠호에서 최대의 인구를 가지고 지쿠호의 정치·경제의 중심 기능을 가지는 도시이다. 이전에는 가호 군이었다.

이즈카 도시권의 중심 도시이고 지쿠호 지방, 가한잔 지구의 중심 도시이기도 하다. 2006년 3월 26일에 가이타 정·쇼나이 정·호나미 정·지쿠호 정과 대등 합병해 새로운 이즈카 시가 되었다. 이것에 의해 후쿠오카 현 안에서는 후쿠오카 시, 기타큐슈 시, 구루메 시에 이어 4번째의 인구 규모의 시가 되었다.

지리[편집]

후쿠오카 현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지쿠호 지방의 중심 도시로 후쿠오카 시에서 동쪽으로 약 35km, 기타큐슈 시 중심부에서 남서쪽으로 약 40km의 장소에 위치한다. 시역 중앙부를 일급 하천인 온가 강이 흐르고 이 부근에 시가지가 형성되어 있다. 시역 서북부에서 서부, 서남부에 걸쳐 산군 산(935.9m), 도이시 산(828m) 등 400~900m급의 산들이 늘어서 있어 산군 산지로 불리는 산지를 형성하고 있다. 시역 동부에도 200~300m급의 산이 몇 개 있어 작은 산지를 형성하고 있다. 시역 서단부의 야키야마 고개나 쇼케 고개, 시역 남단부의 히야미즈 고개는 도로가 정비될 때까지는 교통의 험한 곳이었다.

시역 중앙부에서 북부는 산에 둘러싸인 분지이다. 내륙 도시로 여름철에는 기온이 오르기 쉬워 매우 덥고, 겨울철에는 방사 냉각으로 영하까지 내려가는 날도 많으며 후쿠오카 현내에서도 눈이 내리기 쉬운 지역이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온가 강 수계의 비옥한 충적평야로 야요이 시대부터 벼농사를 해 각지에 고분이 점재한다. 에도 시대에는 현재의 시역에 나가사키 가도가 정비되어 역참 마을로서 번창했다.

근대에 석탄이 에너지 자원으로서의 이용가치를 띠게 되면서 석탄 발굴이 활발하게 되어 주변 일대는 지쿠호 탄전으로 불리며 발전해 나라의 기간산업이 되었다. 이즈카 시는 지쿠호 지역의 중심부가 되어 일본 각지나 외지로부터 많은 탄갱 노동자가 이주해 인구가 급증했다. 그러나 전시 전후의 난굴과 1960년대의 에너지 혁명에 의해서 석탄산업은 쇠퇴해 탄광의 폐산에 의한 급격한 과소화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 후 이즈카는 학생을 중심으로 인구가 증가해 과소화는 멈추었다. 최근에 인구는 지쿠호 안에서는 드물게 증가 경향에 있다.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에 의해 호나미 군 이즈카 정이 성립하였다.
  • 1896년 2월 26일 - 군제 시행에 의해 가호 군에 속하게 되었다.
  • 1909년 6월 1일 - 이즈카 정과 가사마쓰 촌이 대등 합병해 새로운 이즈카 정이 되었다.
  • 1932년 1월 20일 - 이즈카 정이 시로 승격해 이즈카 시가 되었다.
  • 1963년 4월 1일 - 이즈카 시가 고부쿠로 정·후타세 정·진제이 촌을 편입하였다.
  • 2006년 3월 26일 - 가이타 정·쇼나이 정·호나미 정·지쿠호 정과 합병해 새로운 이즈카 시가 되었다.

경제[편집]

탄광 철거지에 공업단지를 조성해 제조업을 유치하고 있다. 또 2003년 4월에 "이즈카 아시아 IT특구"로 불리는 경제 특구의 지정을 받아 시역 북부의 고부쿠로 지구에 첨단 산업을 위한 공업단지 "이즈카 리서치 파크"가 건설되고 있어 시내의 규슈 공업대학과 제휴해 첨단 산업의 육성을 도모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