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심율에서 넘어옴)

기하학에서 이심률(離心率, 영어: eccentricity)은 원뿔 곡선의 특성을 나타내는 값이다. 원뿔 곡선이 원에서 벗어나는 정도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정의[편집]

plane section of a con

원뿔곡선은 점(초점)과 선(준선)까지의 거리가 일정한 비율에 있는 점의 자취로 정의할 수 있다. 이 비율을 이심률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e로 표기한다. 또한 이중원뿔을 평면으로 잘랐을 때 생기는 곡선에서 이심률은

이고
여기서 α는 원뿔의 모선과 밑면의 사잇각이며 β는 자르는 평면과 밑면의 사잇각이다.
단면은 β=0일 때 원, β=α일 때 포물선이 된다. (단, 평면은 원뿔의 꼭짓점과 만나지 않아야 한다.)
c (또는 f, e)로 표기하는 타원이나 쌍곡선의 선형 이심률은 중심과 어느 한 초점 사이의 거리이다.
이심률은 반장축에 대한 선형 이심률의 비율로 정의할 수 있다. 즉, (단, 중심이 없으면 포물선에 대한 선형 이심률이 정의되지 않는다.)

성질[편집]

원뿔 곡선의 이심률의 가능한 범위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직선 역시 이차곡선 중 일차직선이기에 정의될 수 있다.

이심률이 증가하는 순서대로 늘어놓은 원뿔 곡선. 이심률이 늘어나면 곡률은 줄어든다는 점과 겹치는 곡선이 없다는 점을 주목하라.

원뿔 곡선의 이심률이 같다는 것은 두 원뿔 곡선이 서로 닮는다는 것과 동치이다.

원뿔 단면 방정식 이심률 ( e ) 선형 이심률( c )
0 0
타원 또는 (단, a>b)
포물선 1
쌍곡선 또는

여기서 타원과 쌍곡선의 경우 a 는 긴반지름의 길이이고 b 는 짧은반지름의 길이이다.


의 꼴로 원뿔곡선이 주어졌을 때,


이심률 이고,


의 3x3 행렬의 행렬식 값이 음수이면 ,

양수이면 이다.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