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이 시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시이 시로
1892년 6월 25일 - 1959년 10월 9일
Shiro-ishii.jpg
태어난 곳 일본, 지바 현
죽은 곳 일본, 도쿄
복무 관동군
복무 기간 1921년 ~ 1945년
최종 계급 중장
근무 군의관
지휘 731 부대, 관동군
주요 참전 중일 전쟁
제2차 세계대전

이시이 시로(일본어: 石井 四郎 (いしい しろう), 1892년 6월 25일 ~ 1959년 10월 9일)는 일본의 군인으로 731부대 사령관에 임명되어 중일전쟁일본 제국군대의 생물학전을 담당했다.

생애[편집]

이시이는 지바 현에서 태어나 교토 제국 대학에서 의학을 공부했다. 그는 이기적이고 뻔뻔하며 방해되는 사람으로 생각되었지만 학업에서는 뛰어난 편을 보였다. 1922년 육군병원과 도쿄의 육군의학교에 배치되었다. 그곳에서 그의 작업은 윗사람들의 눈에 들기에 충분했다. 2년 뒤에 대학원 후 과정으로 교토제국대학 의학부에 돌아왔다.

그 후 이시이 시로는 유럽에서 유학을 하면서 값싸고 저렴하며 강력한 전쟁 무기가 세균 무기라는 것을 알게 되고 중일전쟁이후 일본군이 점령한 만주국 하얼빈에 일왕 직속으로 세균전 부대를 설립하였다.

설립 초기에는 '관동군 방역급수부'나 '전염병 예방 연구소' 등의 이름을 위장하기도 하고 '동향부대'라고 불리기도 했다. 나중에는 '731부대'로 개명하고 잔혹한 생체실험을 통해 각종 전쟁범죄를 저지른다.

전쟁 이후 그는 전범으로 처리되지 않았고,(주일미군과 생체실험자료를 넘겨주는 조건으로 거래를 했다고 알려져 있다.) 67세에 식도암으로 죽을 때까지 단 한 번도 기소되지 않았다. 전쟁 이후 그는 일본에서 실험용 생쥐 농장을 차리고 매춘업도 병행했다. 그를 따르던 부하 군의관들은 미도리주지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소설 마루타[편집]

정현웅의 소설 마루타에 묘사된 바에 의하면 이시이 시로 중장은 키가 180cm나 되는 거인이었으며 교토제국대학 의학부 전체수석을 할 만큼 뛰어난 두뇌의 소유자이다. 또한 시골에서 농사짓던 형제들을 불러다 자신의 부대의 고등관으로 복무시켰으며 조카 이시이 나가데에게는 대위의 계급으로서 판임관의 신분을 부여하고 마루타를 공급하는 부서의 총책임자로 임명했다. 이시이 나가데는 싸움을 상당히 잘했으며 특히 검도실력이 관동군 전체 최강이라 묘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