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협력 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슬람 회의 기구에서 넘어옴)

이슬람 협력 기구
기구 가입국=초록색 자격정지=주황 옵저버=빨강
약칭OIC
결성1969년 9월 25일
유형국제 기구
형태국제 기구
목적이슬람권 국가의 단결
본부사우디아라비아 지다
위치
활동 지역이슬람 세계
회원
제휴 단체유엔
이슬람 대테러 군사 동맹
이념수니파, 시아파
이슬람 협력 기구의 기
이슬람 협력 기구의 기 (1981년~2011년)

이슬람 협력 기구(영어: Organisation of Islamic Cooperation, 약칭 OIC, 아랍어: منظمة التعاون الإسلامي, 프랑스어: Organisation de la Coopération Islamique, 문화어: 이슬람교 협조 기구)는 1969년 9월 25일에 창설된 이슬람교 국가들의 국제 기구알아크사 모스크에서 일어난 방화가 계기가 되어 창설되었다. 중동, 지중해, 중앙아시아, 캅카스, 발칸반도, 북아프리카, 서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남아메리카 등지의 57개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다. 본부는 사우디아라비아 지다에 있으며 2011년 6월 이슬람 회의 기구(영어: Organisation of the Islamic Conference, 아랍어: منظمة المؤتمر الإسلامي, 프랑스어: Organisation de la Conférence Islamique)에서 현재 이름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회원국[편집]

참고사항
  • 가나라이베리아는 서부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이슬람 회의 기구의 회원국이 아니다. 이들 지역은 이슬람보다 기독교가 다수를 차지하는 지역이다. 북대서양카보베르데 역시 기독교가 다수인 지역으로 이슬람 회의 기구의 회원국이 아니다. 미독립국서사하라 또한 이슬람 회의 기구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

이전 회원국[편집]

가입을 희망한 적이 있는 국가[편집]

참고사항
  • 인도카슈미르 분쟁을 겪고 있는 파키스탄의 강력한 반대로 인해 가입하지 못하고 있다.

옵서버[편집]

준회원국[편집]

옵서버 단체 및 기구[편집]

옵서버 이슬람 기구[편집]

  • 이슬람 회의 기구 회원국 의회 연맹 (2000년)
  • 이슬람 대화 협력 회의 청년 포럼 (2005년)

옵서버 국제 기구[편집]

각주[편집]

  1. 1969년에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PLO)로 가입, 1988년에 팔레스타인국을 선포하면서 팔레스타인국이 팔레스타인 해방 기구의 의석을 승계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