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 (1941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승광재 황손 이석
承光齋 皇孫 李錫
황손(皇孫)
별명 승광재 황손
자녀 1녀 연예인 이홍, 2녀 도예가 이진
본명 이해석 (李海錫)
왕가 사동궁 의친왕가
부모 아버지 의왕 이강(義王 李堈), 어머니 홍정순
친척 사촌: 회은황세손 이구
출생 1941년 8월 30일(1941-08-30) (73세)
일본 제국 일본 제국 조선 경성
거주지 대한민국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한옥마을 승광재(承光齋)
국적 대한민국 대한민국
종교 천주교
웹사이트 http://www.icfk.or.kr

황손 이석(李錫, 1941년 ~ )은 대한제국 황족 가운데 한명으로 대한제국 고종 태황제(高宗 太皇帝) 광무제(光武皇帝)의 황자 친왕(親王) 의왕 이강(義王 李堈)의 열째이며, 전라북도 전주시 한옥마을의 촌장으로 승광재(承光齋)에 거주한다. 현재 전주대학교 사학과의 객원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여 부상을 입은 국가유공자다. 대한제국 한성(서울시) 출신으로 호적명은 이해석(李海錫)이다.

생애[편집]

베트남 참전[편집]

창경 초등학교를 거쳐 경동 중·고등학교를 나와 한국외국어대 서반아학과에 입학했다. 1962년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으며, 우연한 기회에 미국 제8군의 무대 가수 채용에 합격하여 노래를 부르게 되었다. 이듬해 무대를 옮겨 워커힐에서 영어로 사회를 보며 팝송을 불렀다. 그 뒤 가수로 데뷔하였다. 주변의 반대에도 가정 생계를 꾸리기 위해 가수로 데뷔하여 '비둘기 집' 등을 불렀으며 방송 출연 후 음반 1집과 2집을 냈으며 두 마음, 비둘기 집 등의 곡이 유명하였다.

1966년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여 베트남의 현지에서 폭탄 파편탄으로 어깨부상을 당하여 병원치료를 위해 귀국하였다.

미국 경험과 국내 귀국[편집]

그 뒤 샌디애고 김병묵 한인회장의 초청으로 1979년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가, 1989년 이방자의 장례식 이후 귀국했다. 2000년 총선에 출마할 것을 선언하였으나 최종적으로 출마하지 않았다. 이 후 2004년 10월에 전라북도 전주 한옥마을 승광재(承光齋)에 입주하였다. 2005년부터 전주대학교 사학과에 객원교수로 출강을 해왔다. (주간경향 기사내용)

학력[편집]

국민카드 광고[편집]

KB 국민카드가 만든 한글 시리즈 카드훈민정음 카드 광고에서 세종대왕 역할을 맡아 눈길을 끌었다.[1]

황실 가계[편집]

음반[편집]

  • 1집 두마음-비둘기 집
  • 2집 비둘기 집
  • 3집 '아! 숭례문'

관련 항목[편집]

바깥 고리[편집]

  1. KB국민카드, 한글 시리즈 '훈민정음' 인기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