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와시로 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나와시로 호
(지리 유형: 호수)
Lake Inawashiro 1.JPG
나라 일본 일본
위치 후쿠시마 현
유형 구조호
유출 닛파시 강
고도 514m (1,686ft)
수심
 - 평균 51.5m (169ft)
 - 최대 94.6m (310ft)
수량 5.4km3 (191kcu ft)
면적 103.3km² (40sq mi)
둘레 50km (31mi)
(둘레는 그 정의가 다소 불명확하다)

이나와시로 호(일본어: 猪苗代湖 (いなわしろこ) 이나와시로코[*])는 후쿠시마 현 아이즈와카마쓰 시, 고리야마 시, 야마 군 이나와시로 정에 걸쳐 있는 호수로 일본에서는 4번째로 큰 호수이다. 덴쿄 호(天鏡湖)라는 다른 이름도 가지고 있다. 아가노 강수계에 속해 1급하천으로 지정되었다.

지리[편집]

후쿠시마 현 거의 중앙에 위치해 있다. 면적은 비와 호, 가스미가우라 호, 사로마 호에 이어 4번째로 큰 면적을 자랑하고, 후쿠시마 현내에서는 가장 넓다. 또, 호면이 높이 514m에 위치해 있어 높은 위치에 있는 호수이기도 하다. 현재 반다이아사히 국립공원에 속해있다.

수질[편집]

산성의 지하수와 강산성의 원천이 나가세 강을 통해 유입되기 때문에 호수는 산성을 나타낸다. 또, 이온과 알루미늄 이온의 농도가 높아 산성의 유입수와 중화되는 과정에서 유기물이 흡착 결합해 침전하기 때문에 수중의 유기물 양을 나타내는 척도인 COD2004년 현재 0.5/L로 일본에서 가장 낮은 수치의 호수이며 4년연속 일본의 호소 중 가장 수질이 좋은 호수이기도 하다.

그러나, 근년 유입하는 산성수의 양과 양의 변화, 생활배수와 산업·농업배수의 유입 등의 원인이 되어 호수가 중성화되는 경향이 있어 계속 중성화가 진행되면, 유기물을 침전시킬 수 있는 여력이 떨어져 호수 밑바닥에 심전되어있던 물질이 용출되어 수질이 나빠질 우려가 있다.

2002년 후쿠시마 현에서는 이나와시로 호 및 우라반다이 지역(裏磐梯地域) 호소군의 수환경 악화를 미연에 방치하고자,《후쿠시마 현 이나와시로 호 및 우라반다이 호소군의 수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