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우옌반티에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응우옌 반 티에우
Nguyen Van Thieu
President Nguyen Van Thieu.jpg
베트남 공화국 남베트남제9대 대통령
임기 1967년 9월 3일 ~ 1975년 4월 21일
전임: 판칵수(제8대)
후임: 쩐반흐엉(제10대)

출생일 1923년 4월 5일
출생지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닌투언 성
사망일 2001년 9월 29일 (78세)
사망지 미국 미국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
종교 로마 가톨릭 (전 불교)

응우옌반티에우(베트남어: Nguyễn Văn Thiệu阮文紹 완문소, 1923년 4월 5일 ~ 2001년 9월 29일)은 남베트남의 군인, 정치인이며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의 대통령이다. 후에의 가톨릭 학교를 다닌 후 베트남독립동맹회의 당군인 베트민에서 약 3개월 간 독립운동에 관여하다가, 변절하여 프랑스에 유학, 1948년 프랑스군에 입대, 프랑스에서 훈련을 받았고 달라트 육군 사관 학교를 졸업한 후 프랑스군 장교를 지냈다. 귀국 후 군인으로 활동하다가 1960년 응오딘지엠 정권에 대한 쿠데타를 기도했으나 실패했다. 1963년 즈엉반민의 쿠데타에 협력하여 응오딘지엠 축출에 성공하였으며, 1964년 응우옌 칸 정권에서 육군 참모 총장, 1965년 판 후이콱 내각의 부총리 겸 국방부장관을 지냈다. 65년 6월 판후이콱 내각 붕괴 후 군사 정권에서 국가지도위원회 의장(국가원수)이 되었다. 1967년 민정 이양 후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되었으며 1971년 재선되었다.

미국의 군사력을 과신하여 베트콩의 전위 조직인 해방 전선과 군사 대결을 계속했으나 부정부패와 나태함 등 내부 부조리를 해결하지 못하고 결국 1975년 함락 직전의 사이공을 뒤로 두고 비밀리에 미국으로 망명하였다. 1968년 5월에는 방한하기도 했다.

생애[편집]

초기 생애[편집]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닌투언 성(Tỉnh Ninh Thuận) 닌투안의 트리투이 마을의 대지주의 아들로 태어났다. 후에의 가톨릭 학교를 다니다가 1945년 공산주의를 지향하는 비엣민에 참가했지만 1년 만에 이탈하여 반공주의자로 전향, 나중에는 프랑스 식민정권 편에 서서 베트민과 싸웠다.

그 후 해군학교에 입학하였고, 프랑스에 유학, 1948년 프랑스군에 입대, 프랑스에서 훈련을 받았고 달라트 육군 사관 학교에 편입학하였다. 1951년에 졸업 후에는 베트남국의 국군 안에서 착실하게 출세하여, 호찌민이 지휘하는 북베트남과의 전투의 지휘를 맡아 두각을 나타냈다. 1954년 남베트남 육군사관학교 교장이 되었으며, 1956년 응오딘지엠의 각별한 신뢰를 얻게 된다. 그해 남베트남 국립 육군사관학교장에 재선되어 4년간 근무했다.

집권[편집]

대통령 취임[편집]

군사평의회 의장 시절
베트남 전쟁 당시 그의 브리핑 지도

베트남 공화국(남베트남)의 장군이였을때 1960년 군사 쿠데타를 기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1960년 남베트남 육군 제7사단장, 1961년 제1사단장이 되었다. 그 뒤 1963년에 발생한 군사 쿠데타에 응우옌까오끼와 함께 베트남 공화국의 실권을 잡아, 1964년 응우옌 칸 정권에서 육군 제4군단장을 거쳐 남베트남의 육군 참모 총장, 1965년 판 후이콱 내각의 부총리 겸 국방부장관을 지냈다. 65년 6월 판후이콱 내각 붕괴 후 군사 정권에서 국가 지도 평의회 의장(국가원수)으로 취임했다.

국가평의회 의장 취임 직후부터 미국중화민국, 대한민국 등 각지에 사절을 파견하여 베트남 파병 지원을 적극 요청하였다. 그 후, 베트남 전쟁중에 1967년 군사 정권이 공표한 새 헌법에 따라 1967년 9월 3일에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38%의 득표를 얻어 대통령 선거에서 당선되었으며, 1971년 선거에서는 만장일치로 재선이 되었다.

응우옌반티에우와 존슨 대통령

집권 초반[편집]

열혈한 반공주의자였다. 실제로 임기 중 항상 반공 정책을 시행하여, 북베트남 및 남베트남 해방 민족 전선과 싸웠다. 그러나 그의 정권은 남베트남의 여타 정권과 같이 부정부패가 만연하였다. 이에 남베트남군의 규율과 사기는 엉망이었다. 완전한 당나라 군대였다. 미국의 군사력을 과신하여 베트콩의 전위 조직인 해방 전선과 군사 대결을 계속했으나 부정부패와 나태함 등 내부 부조리를 해결하지 못하고 계속 밀리게 된다.

티우 정권이 출현하면서부터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 본격적으로 개입하기 시작했다. 티우는 집권기간 내내 표현의 자유와 사회주의 찬양, 기타 방송과 언론 작품을 통제하였다.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권위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았으나 린든 B. 존슨 미국 대통령의 지지를 얻은 이래 리처드 M. 닉슨 대통령 때에도 계속 미국행정부의 지지를 받았다.

1968년 5월에는 방한하기도 했다. 그러나 각지에서 혼란과 각 파벌의 대립, 나태함과 소모성 시위가 연일 계속되었다. 1969년 1월 그는 “월남 정부가 베트콩을 하나의 정부로 인정하다”고 선언한 파리평화회담, 같은 해 5월 베트콩의 10대 평화방안 제시 등 화평 정책을 실시하였다.

미국과의 회담[편집]

1969년 6월 8일 미국을 방문, 하와이 북서쪽의 미드웨이 섬에서 미드웨이 회담(Midway Talks)을 개최했다. 여기서 그는 닉슨 미국 대통령을 설득하여 베트콩이 제안한 과도연정 구상을 거부하게 하고 미국의 원조 강화, 베트남 문제의 자율적인 해결 등 몇 가지 원칙을 확인했다. 그러나 닉슨의 미군의 직접 투입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당시 54만 명에 달하던 월남 주둔 미군병력을 단계적으로 철수하기로 결정한 것을 끝내 번복하지 못했다. 회담에서 그는 미군 2만 5,000 명을 감축하고 연말까지 추가 감축을 추진한다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개전 초기에 1백만이 넘는 병력중 절반 이상이 탈영을 하여 제대로 싸워보지도 못하고 혼란을 계속했다. 그는 미국을 설득하였으나 미국에서는 주월미군 철수 정책을 꾸준히 강행하였고, 그는 이를 막지 못했다. 1971년 선거에서 만장일치로 재선되었다.

베트남 패망 전후[편집]

대통령 집권 후반

1973년 평화협정에서 주월미군 철수가 결정되었다. 당시 남베트남 정부와 반공주의 단체에서는 다소 불만을 드러냈으나 그는 협정안을 수락했다. 73년의 평화협정이 조인되어 미군이 철수한 뒤에도 티우는 계속 권력을 강화했다. 그러나 베트남 사회 각지와 여론을 장악한 베트콩은 계속 남베트남의 사회, 시민단체에 침투하여 계속 반 남베트남 정부 여론을 조장한다. 그의 권위주의적인 정책은 반 남베트남 여론을 오히려 강화시키게 된다.

1973년 미군이 철수하고, 북베트남군이 남하를 시작하자, 최종적으로 미국 정부에 군사 원조를 요청하지만 거부되었고, 사이공 함락 직전인 1975년 4월 21일에 대통령직을 사임했다. 사이공 함락시 자택으로부터 대량의 금괴를 옮겨 도망쳤다고 하는 일화가 있지만 진상은 불명하다.

1975년초 북베트남 인민군이 남베트남의 북부 국경지역을 장악하자 부대를 철수시켜 수도 사이공을 방어하도록 했으나 남베트남 군이 사이공으로 이동할 때 북베트남 인민군이 비밀리에 따라서 남하함으로써 인민군이 사이공을 포위할 수 있도록 길을 터준 결과가 됐다. 남베트남 내부에 침투한 공산당 인사들은 계속 정부를 공격했고, 사회 분열과 혼란으로 결국 티우는 얼마 버티지 못하고 자신이 사임한다면 전쟁을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도 있다는 북베트남측의 설득을 수용한다.

망명[편집]

1975년 4월 21일 미국을 비난하는 한 연설을 하였고, 사이공 함락 직전 부통령 트란 반 흐엉을 지지한다면서 사임 의사를 밝히고 곧바로 고국을 떠났다. 사이공이 함락된 뒤에 미군의 도움으로 C-118 수송기를 타고 중화민국에 망명하였고, 미국 CIA의 도움으로 그 후 영국으로 건너갔다. 영국 런던에서 잠시 체류하다가 최종적으로 미국으로 옮겨가 나머지 인생을 보내다가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에 정착, 2001년 보스턴의 베스 덩커네스 병원(Beth Israel Deaconess Medical Center) 입원, 인공호흡기를 달고 연명하다가 사망하였다. 장례식은 화장으로 치러졌다.

기타[편집]

1951년 티우는 응우옌 티 마이(Nguyễn Thị Mai Anh)와 결혼했다. 응우옌 티 마이는 남베트남의 부유한 의사 가문 출신으로, 메콩 강변에 있는 허벨 병원(herbal medicine) 병원장의 딸이었다.

관련 항목[편집]

전 임
판각슈
남베트남의 군사최고회의 의장
(대통령 권한대행)
1965년 ~ 1967년
후 임
응우옌반티에우
(남베트남대통령)
전 임
응우옌반티에우
(남베트남의 군사최고회의 의장)
제8대 남베트남대통령
1967년 ~ 1971년
후 임
응우옌반티에우
전 임
응우옌반티에우
제9대 남베트남대통령
1971년 ~ 1975년
후 임
쩐반흐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