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자유 무역 연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현재 EFTA 가입국      전 가입국(현재는 EU에 속해있음)

유럽 자유 무역 연합(-自由貿易聯合. 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 EFTA)은 유럽 경제 공동체(EEC, 현재의 EU)에 가입되어 있지 않던 유럽의 7개의 나라가 EEC에 대항하기 위해서 영국이 중심이 되어 1960년에 설립한 자유 무역 연합이다. 현재는 일부 국가가 탈퇴하여 총 4개의 국가가 가입되어있다.

개요[편집]

영국, 오스트리아, 스웨덴, 스위스, 덴마크, 노르웨이, 포르투갈, 이렇게 7개의 국가가 1960년 5월 3일에 결성되었다. 1961년, 핀란드가 준가입(1986년 정식 가입)되었고 1970년 아이슬란드가 가입했다. 1973년, 영국, 덴마크유럽 경제 공동체(EEC)에 가입하면서 탈퇴했고 1986년, 포르투갈도 EEC에 가입하면서 탈퇴했다. 1991년, 리히텐슈타인이 가입했고 1995년, 오스트리아, 스웨덴, 핀란드유럽 연합(EU)에 가입하면서 탈퇴했다.

냉전 시대가 끝난뒤, 유럽 연합(EU)과 유럽 확대 통일 시장을 만들기 위해 EFTA 가입국은 EU 가입국과 같이 1994년유럽 경제 지역(EEA)을 설립했다.(스위스는 1992년 국민투표로 EEA 협정 비준을 부결했다.) EEA는 자유 무역 지역이며 EU의 역내 시장과 똑같이 상품, 서비스, 사람,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이 보장되고 있다. 다만 EEA는 EU의 공통 통상 정책을 포함하지 않으며 관세 동맹이 아니다.

가입국[편집]

현재 EFTA에 가입되어 있는 4개의 국가 모두 유럽 연합(EU)에는 가입되어 있지 않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