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 동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 동맹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자 동맹 (Savez komunista Jugoslavije, Zveza komunistov Jugoslavije, Сојуз на комунистите на Југославиј), 1952년 이전에는 유고슬라비아 공산당 (Komunistička partija Jugoslavije, Komunistična partija Jugoslavije, Комунистичка партија на Југославија, Komunistička partija na Jugoslavija) 은 유고슬라비아의 주요한 공산당이었다. 이 당은 1919년, 유고슬라비아 왕국에서 야당으로 설립되었다.

초기 선거에서 성공한 이후, 이 정당은 왕실 정부에 의해 금지되었으며, 제2차 세계 대전까지 불법 지하 집단으로 남아있었다. 이따금, 가혹하고 맹렬하게 억압받기도 하였다. 1941년 유고슬라비아 왕국의 붕괴 이후, 파르티잔은 공산주의자가 이끄는 인민 해방 전쟁에 휩쓸렸고, 피비린내 나는 내전 끝에 추축국 세력을 물리쳤다. 1945년 외세로부터의 유고슬라비아 해방 이후, 당은 통합해 권력을 강화,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을 통치하는 유일의 정당으로 설립되었으며, 이는 1991년 유고슬라비아 전쟁까지 지속되었다.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의 국기

이 당은 1937년부터 1980년까지 요시프 브로즈 티토가 주도했으며, 동구권 역사에서 최초로 권력을 거머쥔 공산당이었으나, 티토의 소비에트 연방이 지향하는 정책과는 반대된 정책과 독자 노선이 요시프 스탈린에게 비난을 당했고, 소비에트 연방의 지시에 따라 1948년 코민테른에서 퇴출되었다.

내부 숙청 이후, 당은 당의 이름을 공산주의자 동맹으로 바꿨으며, 티토이즘으로 알려진 노동자의 자기 관리 (workers' self-management) 를 정치 체제로 채택하였다. 이 당은 1990년 1월, 당 의회에서 해체되었다.

더 읽어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