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밍턴 (델라웨어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윌밍턴

윌밍턴(Wilmington)은 미국 동부 델라웨어 주에 있는 도시이다. 인구 72,664(2000). 델라웨어 주 북부, 뉴캐슬 군의 군청소재지이며, 델라웨어 주 최대의 도시이다. 델라웨어 강의 지류인 크리스티나 강에 면한다. 크리스티나 강의 이름은 이 곳에 처음으로 정착한 스웨덴 사람들이 지었다. 스웨덴 식민지인 뉴스웨덴의 중심지로 건설되었으나, 네덜란드에 넘어갔으며, 영국이 다시 이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스웨덴인들의 관습, 재산이 어느 정도 인정되어, 이 도시는 한동안 미국에서 스웨덴 문화의 중심지였으며, 지금도 시의 기는 스웨덴의 국기를 기초로 디자인된 것을 사용하고 있다.

윌밍턴은 편리한 수운과 비옥한 농토로 일찍부터 발달하였다. 미국 독립 무렵에는 이미 일대의 중요한 공업도시로 번창하였으며, 화학공업으로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1802년 프랑스 출신의 뒤퐁(DuPont)이 이 도시에 화약을 제조하는 듀폰[1]을 설립하였고, 이 회사는 한때 세계 최대의 화학회사로 군림하기도 하였다. 지금도 듀폰 사는 이 도시에 본거지를 둔 큰 다국적기업으로 남아 있으며, 관련 공장도 많다. 볼 만한 관광지로는 스웨덴 식민지 시대의 기념물과 듀폰 사 관련 시설이 있다. 17세기에 건립된 스웨덴 교회는 국립 역사 기념물로 지정되었다.[2]

미국 동부 메갈로폴리스의 중요한 거점 도시 중 하나이며, 펜실베이니아 주 필라델피아 남쪽 약 40km(약 25마일) 떨어진 곳에 있으므로, 필라델피아와 한 생활권에 속한다. 필라델피아의 교외철도도 운행된다.

주석[편집]

  1. [1] 회사명으로서의 한글 표기는 '듀폰'임
  2. [2] Holy Trinity (Old Swedes) Church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