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스MB 지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윌리스 MB
Covered Willy's jeep Wings Over Wine Country 2007.JPG
제조사 윌리스 & 포드 자동차
별칭 포드 GPW
생산년도 1941년 ~ 1945년
조립 미국 오하이오주, 톨레도
선행차량 벤텀 40 BRC
후속차량 윌리스 38
차체형식 2도어
구동방식 4륜 구동
엔진 2.2리터 Go Devil I4, 수냉식
최고출력 60마력
최대토크 142 N·m
변속기 3단 수동변속기, 2단 Dana 18 변속기
축간거리 2,032mm
전장 3,327 mm
전폭 1,575 mm
전고 최고 1,829mm, 1,321mm
전비중량 1,040kg
연료 휘발유
관련차량 험비, 윌리스 M38

윌리스 MB미육군의 군용 지프자로 정식명칭은 1/4톤 트럭으로 1941년에서 1945년까지 생산된 차량을 말한다. 이 작은 사륜구동 SUV차량은 제2차 세계대전의 대표적인 연합군의 차량으로 그 이후 사륜구동차량과 SUV차량의 기초적인 모델이 된다. 2차세계대전한국전쟁을 거치며 민간지프차량인 CJ 시리즈가 된다. 독일군도 이에 상응하는 공랭식 폭스바겐 프로토 타입이 사용되었다. 이차량은 오랜기간 사용된 군용차량으로 미군을 험비 즉 고기동전투차량으로 교체하고 대한민국은 k131등의 차량으로 교체된다. 이 차량은 크기가 작고 바퀴가 작아서 차량의 중심점이 높아서 항상 방탄모등의 안전장비를 착용해야 했다. 이로 인해 자주 전복되는 사고가 나고 결국 조지 패튼등의 여러 지휘관이 사고로 사망을 한다. 미군은 차체가 낮은 험비로 한국군은 차고를 낮춘 레토나로 교체된다.

역사[편집]

제2차 세계대전 초기에 독일군의 쉬빔바겐이나 큐벨바겐의 기동력에 밀리던 미군은 수차례에 걸쳐서 미국의 여러 자동차 메이커들에게 기동 차량의 개발을 의뢰한 끝에 마침내 1940년에 차량의 규격을 확정해서 메이커들에게 발주를 했는데, 그것에 맞추어 차를 만들 수 있다는 의향서를 낸 곳은 아메리칸 밴텀(American Bantam)과 윌리스-오버랜드(Willys-Overland)뿐이었다. 차량은 밴텀이 만든 BRC(Bantam Reconnaissance Car)를 바탕으로 1941년부터 윌리스-오버랜드와 포드자동차가 생산하게 된다. 포드 자동차는 처음의 설계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미군은 대량생산을 염두에 두고 나중에 포드를 참여시키게 되었다. 윌리스는 밴텀의 설계를 기본으로 한 모델을 MA라는 이름으로 불렀고, 이후 차체 무게를 300파운드(약136kg) 줄여서 2,100파운드(약 950kg)로 가볍게 만든 개량형 MB를 개발하였다. 포드는 윌리스와 동일한 모델로 GPW를 생산한다. 포드의 GPW와 윌리스가 만드는 MB는 원칙적으로 서로가 부품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한 거의 같은 모델이었지만, 사소하게 다른 부분도 있었다. 포드는 자신들이 밴텀을 기초로 해서 개발한 모델을 윌리스가 이름 붙이듯 MB라고 하지는 않고, General Purpose라는 의미에서 GP라고 했다. 또 미군에 납품하기 위해 윌리스 모델과 공통의 설계로 만든 모델을 윌리스(Willys)를 의미하는 W를 붙여 GPW라고 했다. 이렇게 기본형이 만들어지고 1941년부터 1945년까지 64만 대의 MB와 GPW가 윌리스와 포드 두 회사에 의해 생산된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포드는 GPW의 생산을 중단하고 곧바로 민간용 승용차 생산에 들어갔다. 그러나 윌리스는 군납용 지프 생산을 계속하는 것은 물론, 일찍부터 민간용 지프의 개발 계획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것을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윌리스는 이때부터 지프의 이름을 상표로 등록했고, 그렇게 해서 나온 것이 CJ(Civilian Jeep) 시리즈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는 아메리칸 모터즈(American Motors Corporation)가 윌리스를 1천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윌리스라는 이름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아메리칸 모터즈는 다시 민간용 차량을 만드는 AMC와 군용 차량을 만드는 AM제너럴(General)이라는 회사로 나뉘어 민간용 CJ 시리즈는 지프라는 이름으로 AMC에서 생산되고, 군용은 AM제너럴에서 생산된다. 이후 AMC는 크라이슬러에 합병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